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기존의 유물 실측 도면은 발굴 조사자들의 무수한 노력으로 만들어지며, 전문적인 보존처리를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유물을 다루는데 있어 부주의로 인한 파손 및 오염 등의 문제점들이 발생할 수 있다. 또 발굴조사를 실시하면서 시간에 쫒기 듯이 실측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실측에도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이용하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실측에 다중영상접합 기술이나 3D 스캐너를 접목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3D 스캐너를 이용한 유물의 실측 방법은 다음과 같다. 3D 스캐너를 통해 대상의 형상 정보를 획득한 후 실측을 진행하며,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중심점 설정 후 데이터를 정렬하여 1차적인 도면작성을 진행한다. 1차적인 도면작성이 완료된 유물은 Illustrator 프로그램으로 전자 도면화하여 마무리한다.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하여 발굴 출토 유물의 도면 작성에 3D 스캐너를 접목하여 활용하였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3D 스캐너의 ...
저자 | 이현구 |
---|---|
학위수여기관 | 한서대학교 국제디자인융합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문화예술디자인융합학과 |
지도교수 | 위광철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1-61 |
키워드 | 적용성 활용성 경제성 편리성 접촉 비접촉 유물의 안정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67921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