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보청기 센터를 대상으로 보청기 시장 현황을 조사하고 보청기 착용자의 만족도를 분석하고, 보청기 비 사용자의 현황을 조사하여 국내 보청기 관련 현황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보청기 시장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 보청기 센터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6개 항목 34개 문항의 설문 자료를 제작하였고, 보청기 착용자의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62개 문항의 보청기 만족도 관련 설문조사 제작하였고, 보청기 비 사용자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34개 문항의 설문자료를 제작하였다. 보청기 시장 현황 조사를 위해 101명의 청각전문가, 보청기 만족도 조사를 위해 보청기 센터에 내방하는 128명의 보청기 착용자, 108명의 보청기 비 사용자를 합하여 총 337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보청기 센터의 매출에 영향을 주는 요인, 보청기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보청기 비 사용자의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는 이유 등을 분석하였고 ...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보청기 센터를 대상으로 보청기 시장 현황을 조사하고 보청기 착용자의 만족도를 분석하고, 보청기 비 사용자의 현황을 조사하여 국내 보청기 관련 현황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보청기 시장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 보청기 센터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6개 항목 34개 문항의 설문 자료를 제작하였고, 보청기 착용자의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62개 문항의 보청기 만족도 관련 설문조사 제작하였고, 보청기 비 사용자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34개 문항의 설문자료를 제작하였다. 보청기 시장 현황 조사를 위해 101명의 청각전문가, 보청기 만족도 조사를 위해 보청기 센터에 내방하는 128명의 보청기 착용자, 108명의 보청기 비 사용자를 합하여 총 337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보청기 센터의 매출에 영향을 주는 요인, 보청기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보청기 비 사용자의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는 이유 등을 분석하였고 다중선형회귀분석을 통한 관계분석과 Kruskal-Wallis H test와 Mann-Whiteny U test 등의 집단간 차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국내 보청기 센터의 시설, 규모, 구비 장비를 ‘음향-보청기적합관리’ 표준(KS I 10562, 2018)기준으로 분석하였을 때 난청인의 접근성에서 75.3%가, 구비 장비에서는 50.5%가 적정한 수준이었다. 보청기 센터의 63.3%는 월 15대 미만의 보청기를 판매하였고, 54.6%는 월 매출이 2,000만원 미만이었으며 84.9%가 보청기 1대당 평균 판매가격이 200만원 미만이었다. 청각 관련 자격증은 82.8%가 보유하고 있었고, 청각학 관련 학위는 63.2%가 보유하고 있었다. 기타 의견으로 국내 보청기 시장의 성장을 위해서는 보청기 판매업에 대한 자격증의 개설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다중선형회기분석과 Mann-Whiteny U test 분석으로 보청기 센터 운영기간과 센터 규모는 매출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보청기 착용자는 현재 착용하고 있는 보청기를 평균 2.1년 착용 중이었으며 보청기 제품은 기본형이 34.0%와 경제형이 43.9%였다. 보청기의 평균 구매 가격은 162만원이었고, 67명(52.7%)이 보청기 구매 시 보조금 지원을 받았다. 전반적인 보청기 만족도는 67.9%였으며, 세부적 만족도로 보청기 음질의 만족도는 74.6%, 보청기 특징의 만족도는 73.0%, 보청기 센터의 서비스 만족도는 81.7%였다. 보청기 만족도 중 보청기 착용 후 청취환경별 이해도는 ‘일대일 대화’ 환경이 84.4%로 가장 높았고, 가장 낮은 환경은 ‘식당에서 여러 사람과의 대화’로 59.5%로 가장 낮았다. 보청기 비 사용자 중 42.6%는 청력검사를 받아 본 적이 없거나 5년 전에 받아 본 것으로 응답하였고, 일상생활에서 난청으로 인해 31%의 불편함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취환경별 듣기 중요도는 ‘일대일 대화’가 가장 높은 환경이었고, ‘영화관이나 콘서트장’이 가장 낮은 환경이었다. 보청기를 구매하지 않는 이유는 ‘보청기를 착용할 정도로 청력이 나쁘지 않다’가 50.5%로 가장 높았고, 보청기 구매의 영향 요인으로는 ‘본인의 청력손실의 악화’가 56.2%로 가장 높았다. 결론: 고령화로 인해 국내 보청기 사용자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보청기 시장의 현황, 보청기 착용자의 만족도, 보청기 비 사용자의 현황에 대한 조사분석 자료는 아직 미흡하다. 본 연구를 시작으로 국내 보청기 시장의 전반적인 현황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구체적인 보청기 시장의 현황, 보청기 착용자의 구체적 만족도, 보청기 비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궁극적으로 국내 보청기 사용자의 만족도와 착용율이 증가하고 청각 관련 산업의 발전에 기반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보청기 센터를 대상으로 보청기 시장 현황을 조사하고 보청기 착용자의 만족도를 분석하고, 보청기 비 사용자의 현황을 조사하여 국내 보청기 관련 현황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보청기 시장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 보청기 센터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6개 항목 34개 문항의 설문 자료를 제작하였고, 보청기 착용자의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62개 문항의 보청기 만족도 관련 설문조사 제작하였고, 보청기 비 사용자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34개 문항의 설문자료를 제작하였다. 보청기 시장 현황 조사를 위해 101명의 청각전문가, 보청기 만족도 조사를 위해 보청기 센터에 내방하는 128명의 보청기 착용자, 108명의 보청기 비 사용자를 합하여 총 337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보청기 센터의 매출에 영향을 주는 요인, 보청기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보청기 비 사용자의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는 이유 등을 분석하였고 다중선형회귀분석을 통한 관계분석과 Kruskal-Wallis H test와 Mann-Whiteny U test 등의 집단간 차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국내 보청기 센터의 시설, 규모, 구비 장비를 ‘음향-보청기적합관리’ 표준(KS I 10562, 2018)기준으로 분석하였을 때 난청인의 접근성에서 75.3%가, 구비 장비에서는 50.5%가 적정한 수준이었다. 보청기 센터의 63.3%는 월 15대 미만의 보청기를 판매하였고, 54.6%는 월 매출이 2,000만원 미만이었으며 84.9%가 보청기 1대당 평균 판매가격이 200만원 미만이었다. 청각 관련 자격증은 82.8%가 보유하고 있었고, 청각학 관련 학위는 63.2%가 보유하고 있었다. 기타 의견으로 국내 보청기 시장의 성장을 위해서는 보청기 판매업에 대한 자격증의 개설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다중선형회기분석과 Mann-Whiteny U test 분석으로 보청기 센터 운영기간과 센터 규모는 매출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보청기 착용자는 현재 착용하고 있는 보청기를 평균 2.1년 착용 중이었으며 보청기 제품은 기본형이 34.0%와 경제형이 43.9%였다. 보청기의 평균 구매 가격은 162만원이었고, 67명(52.7%)이 보청기 구매 시 보조금 지원을 받았다. 전반적인 보청기 만족도는 67.9%였으며, 세부적 만족도로 보청기 음질의 만족도는 74.6%, 보청기 특징의 만족도는 73.0%, 보청기 센터의 서비스 만족도는 81.7%였다. 보청기 만족도 중 보청기 착용 후 청취환경별 이해도는 ‘일대일 대화’ 환경이 84.4%로 가장 높았고, 가장 낮은 환경은 ‘식당에서 여러 사람과의 대화’로 59.5%로 가장 낮았다. 보청기 비 사용자 중 42.6%는 청력검사를 받아 본 적이 없거나 5년 전에 받아 본 것으로 응답하였고, 일상생활에서 난청으로 인해 31%의 불편함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취환경별 듣기 중요도는 ‘일대일 대화’가 가장 높은 환경이었고, ‘영화관이나 콘서트장’이 가장 낮은 환경이었다. 보청기를 구매하지 않는 이유는 ‘보청기를 착용할 정도로 청력이 나쁘지 않다’가 50.5%로 가장 높았고, 보청기 구매의 영향 요인으로는 ‘본인의 청력손실의 악화’가 56.2%로 가장 높았다. 결론: 고령화로 인해 국내 보청기 사용자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보청기 시장의 현황, 보청기 착용자의 만족도, 보청기 비 사용자의 현황에 대한 조사분석 자료는 아직 미흡하다. 본 연구를 시작으로 국내 보청기 시장의 전반적인 현황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구체적인 보청기 시장의 현황, 보청기 착용자의 구체적 만족도, 보청기 비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궁극적으로 국내 보청기 사용자의 만족도와 착용율이 증가하고 청각 관련 산업의 발전에 기반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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