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민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외식 배달 산업의 양적인 성장도 발전하고 있다. 바쁜 생활 속에 빠르고 편리한 식사를 추구하면서 직접 요리하여 식사를 해결하는 비율은 감소의 반면 외식과 배달 음식에 의존하는 비율은 높아졌다. 급변하고 있는 외식산업에서 배달 음식에 관련된 서비스품질과 관련된 연구는 미비하므로 경쟁이 치열한 음식배달시장에서 소비자를 만족 시키는 배달 음식의 요인들과 음식이 배달되는 과정에서 소비자가 중요시하는 요인을 도출하여 외식업체의 경쟁력에 도움을 주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주요요인을 찾고, 선행연구에서 연구된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의 상호 중요도를 확인하여, 각 요인의 중요도 순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의 선택을 결정하는 요인의 우선순위를 비교하기 위해, 이에 적합한 계층분석과정(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이용한 의사결정모형을 사용하였으며 상호 평가를 정량화하는 과정을 수행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선택요인에 대한 ...
최근 국민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외식 배달 산업의 양적인 성장도 발전하고 있다. 바쁜 생활 속에 빠르고 편리한 식사를 추구하면서 직접 요리하여 식사를 해결하는 비율은 감소의 반면 외식과 배달 음식에 의존하는 비율은 높아졌다. 급변하고 있는 외식산업에서 배달 음식에 관련된 서비스품질과 관련된 연구는 미비하므로 경쟁이 치열한 음식배달시장에서 소비자를 만족 시키는 배달 음식의 요인들과 음식이 배달되는 과정에서 소비자가 중요시하는 요인을 도출하여 외식업체의 경쟁력에 도움을 주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주요요인을 찾고, 선행연구에서 연구된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의 상호 중요도를 확인하여, 각 요인의 중요도 순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의 선택을 결정하는 요인의 우선순위를 비교하기 위해, 이에 적합한 계층분석과정(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이용한 의사결정모형을 사용하였으며 상호 평가를 정량화하는 과정을 수행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선택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볼 수 있다. 선행연구를 통해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의 주요요인을 분류하여 중요도가 높은 주요인을 선정하였다. 또한, 주요인의 하부기준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선정하였다. 이상의 과정에서 도출된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의 주요인으로는 배달서비스품질요인, 주문 서비스품질요인, 음식 서비스품질요인, 배달비 요인이 있으며 그 아래에 21개의 하부기준을 두고 각각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첫째, 배달서비스품질은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의 주요인이며, 주문 서비스품질과 음식 서비스품질은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의 핵심요인으로 중요성을 우위를 차지하여야 하는 서비스품질요인이다. 본 연구는 하부요인들에게 상대적 가중치를 부여하여 어떠한 구체적인 요인이 얼마만큼 중요한지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였는데 편의성과 정확성은 가중치 및 순위의 차이는 있으나, 항상 모두 하부요인에서 1, 2위의 가중치 우선순위를 가지므로, 소비자의 성별, 나이, 주문 빈도 등과 같이 차이에도 불구하고 편의적이고 정확성에 대한 요구가 높음을 보여 주고 있다. 둘째, 주요인 중 주문 서비스품질의 세부요인은 편의성과 정확성을 중요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배달서비스품질요인이 높은 가중치를 가지고 있으며, 주문 서비스품질요인의 중요도 또한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편의성이 다른 요인에 비해 높은 가중치를 가진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셋째, 음식 선택 시 고려하는 하부요인에 대한 분석에서 맛, 모양, 양, 위생, 포장, 보너스 음식에 있어 맛, 모양이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음식 선택 시 배달 음식에서도 마찬가지로, 맛과 모양이 중요하고 소비자에게 믿음과 신뢰의 형성이 필요하다. 넷째,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을 통해 주요인 배달비의 세부요인을 기본료, 할인, 면제 순서로 하였다. 기본료 요인의 가중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3개 요인과 같이 비교하면 할인도 많이 중요하다고 느끼고 있다. 할인에 민감하므로 할인 쿠폰을 사용하여 음식 주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 향후 연구는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분석할 뿐만 아니라 배달 정보 서비스품질도 제시할 것이다. 현재 사회적 변화 속도는 이전보다 더 빨리 변화되고 있으며, 새로운 시스템 정보 서비스를 제시하게 또는 계층분석기법(AHP)을 이용하여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최근 국민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외식 배달 산업의 양적인 성장도 발전하고 있다. 바쁜 생활 속에 빠르고 편리한 식사를 추구하면서 직접 요리하여 식사를 해결하는 비율은 감소의 반면 외식과 배달 음식에 의존하는 비율은 높아졌다. 급변하고 있는 외식산업에서 배달 음식에 관련된 서비스품질과 관련된 연구는 미비하므로 경쟁이 치열한 음식배달시장에서 소비자를 만족 시키는 배달 음식의 요인들과 음식이 배달되는 과정에서 소비자가 중요시하는 요인을 도출하여 외식업체의 경쟁력에 도움을 주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주요요인을 찾고, 선행연구에서 연구된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의 상호 중요도를 확인하여, 각 요인의 중요도 순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의 선택을 결정하는 요인의 우선순위를 비교하기 위해, 이에 적합한 계층분석과정(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이용한 의사결정모형을 사용하였으며 상호 평가를 정량화하는 과정을 수행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선택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볼 수 있다. 선행연구를 통해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의 주요요인을 분류하여 중요도가 높은 주요인을 선정하였다. 또한, 주요인의 하부기준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선정하였다. 이상의 과정에서 도출된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의 주요인으로는 배달서비스품질요인, 주문 서비스품질요인, 음식 서비스품질요인, 배달비 요인이 있으며 그 아래에 21개의 하부기준을 두고 각각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첫째, 배달서비스품질은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의 주요인이며, 주문 서비스품질과 음식 서비스품질은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의 핵심요인으로 중요성을 우위를 차지하여야 하는 서비스품질요인이다. 본 연구는 하부요인들에게 상대적 가중치를 부여하여 어떠한 구체적인 요인이 얼마만큼 중요한지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였는데 편의성과 정확성은 가중치 및 순위의 차이는 있으나, 항상 모두 하부요인에서 1, 2위의 가중치 우선순위를 가지므로, 소비자의 성별, 나이, 주문 빈도 등과 같이 차이에도 불구하고 편의적이고 정확성에 대한 요구가 높음을 보여 주고 있다. 둘째, 주요인 중 주문 서비스품질의 세부요인은 편의성과 정확성을 중요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배달서비스품질요인이 높은 가중치를 가지고 있으며, 주문 서비스품질요인의 중요도 또한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편의성이 다른 요인에 비해 높은 가중치를 가진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셋째, 음식 선택 시 고려하는 하부요인에 대한 분석에서 맛, 모양, 양, 위생, 포장, 보너스 음식에 있어 맛, 모양이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음식 선택 시 배달 음식에서도 마찬가지로, 맛과 모양이 중요하고 소비자에게 믿음과 신뢰의 형성이 필요하다. 넷째,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을 통해 주요인 배달비의 세부요인을 기본료, 할인, 면제 순서로 하였다. 기본료 요인의 가중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3개 요인과 같이 비교하면 할인도 많이 중요하다고 느끼고 있다. 할인에 민감하므로 할인 쿠폰을 사용하여 음식 주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 향후 연구는 배달 음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분석할 뿐만 아니라 배달 정보 서비스품질도 제시할 것이다. 현재 사회적 변화 속도는 이전보다 더 빨리 변화되고 있으며, 새로운 시스템 정보 서비스를 제시하게 또는 계층분석기법(AHP)을 이용하여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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