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자신만의 개성을 매우 중요시 여긴다. 사람을 보고 예쁘다, 귀엽다, 사랑스럽다, 화려하다 등 사람의 이미지를 용어로 표현하고, 그 용어로 표현된 이미지는 내적인 요소보다는 외적인 요소에서 더 많이 연상할 것이다. 타고난 외형을 바꾸지는 못하지만 의상, 액세서리, 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 등을 통해 자신의 개성에 맞게 이미지 연출이 가능 할 것 이고, 때와 장소에 따라 그 이미지를 바꾸고 싶어 한다. 본 연구는 자신의 개성을 중요시 여기는 현대인의 기호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네일아트가 장식적인 요소에만 치우치는 것에서 벗어나 ‘감성이미지’라는 관점에서 재조명한다는 의의를 지니며, 네일아트에서 감성을 자극하는 구성요소들을 도출하고 분류하여, 이를 체계적인 개념으로 인식시키려는 중요한 연구 의도를 갖는다. 연구방법은 12명의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대표적 감성이미지 용어를 고상한, 귀여운, 깨끗한(clear), 낭만적인(romantic), 발랄한, 세련된(chic), 우아한(elegance), 자연스러운(natural), 화려한 으로 추출하였고, 추출된 용어들을 색채, 손톱형태, 네일아트재료에 접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
현대인들은 자신만의 개성을 매우 중요시 여긴다. 사람을 보고 예쁘다, 귀엽다, 사랑스럽다, 화려하다 등 사람의 이미지를 용어로 표현하고, 그 용어로 표현된 이미지는 내적인 요소보다는 외적인 요소에서 더 많이 연상할 것이다. 타고난 외형을 바꾸지는 못하지만 의상, 액세서리, 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 등을 통해 자신의 개성에 맞게 이미지 연출이 가능 할 것 이고, 때와 장소에 따라 그 이미지를 바꾸고 싶어 한다. 본 연구는 자신의 개성을 중요시 여기는 현대인의 기호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네일아트가 장식적인 요소에만 치우치는 것에서 벗어나 ‘감성이미지’라는 관점에서 재조명한다는 의의를 지니며, 네일아트에서 감성을 자극하는 구성요소들을 도출하고 분류하여, 이를 체계적인 개념으로 인식시키려는 중요한 연구 의도를 갖는다. 연구방법은 12명의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대표적 감성이미지 용어를 고상한, 귀여운, 깨끗한(clear), 낭만적인(romantic), 발랄한, 세련된(chic), 우아한(elegance), 자연스러운(natural), 화려한 으로 추출하였고, 추출된 용어들을 색채, 손톱형태, 네일아트재료에 접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SPSS 12.0K를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결과를 통해 네일아트가 자신의 이미지를 표출할 수 있는 충분한 수단임을 알 수 있었으며, 네일아트의 감성이미지의 지표를 마련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감성이미지에 관한 연구가 턱없이 부족함으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시대의 흐름에 따른 네일아트 감성이미지의 체계를 정립하고, 자신만의 이미지를 찾으려는 고객의 성향을 좀 더 잘 파악하여 디자인 개발과 제품개발에 전략적인 접근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현대인들은 자신만의 개성을 매우 중요시 여긴다. 사람을 보고 예쁘다, 귀엽다, 사랑스럽다, 화려하다 등 사람의 이미지를 용어로 표현하고, 그 용어로 표현된 이미지는 내적인 요소보다는 외적인 요소에서 더 많이 연상할 것이다. 타고난 외형을 바꾸지는 못하지만 의상, 액세서리, 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 등을 통해 자신의 개성에 맞게 이미지 연출이 가능 할 것 이고, 때와 장소에 따라 그 이미지를 바꾸고 싶어 한다. 본 연구는 자신의 개성을 중요시 여기는 현대인의 기호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네일아트가 장식적인 요소에만 치우치는 것에서 벗어나 ‘감성이미지’라는 관점에서 재조명한다는 의의를 지니며, 네일아트에서 감성을 자극하는 구성요소들을 도출하고 분류하여, 이를 체계적인 개념으로 인식시키려는 중요한 연구 의도를 갖는다. 연구방법은 12명의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대표적 감성이미지 용어를 고상한, 귀여운, 깨끗한(clear), 낭만적인(romantic), 발랄한, 세련된(chic), 우아한(elegance), 자연스러운(natural), 화려한 으로 추출하였고, 추출된 용어들을 색채, 손톱형태, 네일아트재료에 접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SPSS 12.0K를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결과를 통해 네일아트가 자신의 이미지를 표출할 수 있는 충분한 수단임을 알 수 있었으며, 네일아트의 감성이미지의 지표를 마련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감성이미지에 관한 연구가 턱없이 부족함으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시대의 흐름에 따른 네일아트 감성이미지의 체계를 정립하고, 자신만의 이미지를 찾으려는 고객의 성향을 좀 더 잘 파악하여 디자인 개발과 제품개발에 전략적인 접근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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