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의 교육내용 연구 : '-는', '-(으)ㄴ', '-(으)ㄹ'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현윤지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의 차별적 사용을 분석하고,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적 측면에서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의 바람직한 교육내용을 구축하는 것이다.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는 사용 빈도가 매우 높고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반드시 사용할 줄 알아야 하는 문법 항목이나 학습자들은 높은 오류율을 보인다. 따라서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에게 관형사형 어미를 효과적으로 교수하기 위해 관형사형 어미의 사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형사형 어미의 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재구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2장에서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를 다룬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우선 한국어학적 측면에서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의 시제 기능을 다룬 연구들을 살펴보았는데, 대개의 연구에서 한국어 관형사절이 시제 해석에 있어 상대 시제가 적용되는 것을 기본으로 하지만 특정 조건이나 환경에서 절대 시제가 적용된다고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적 측면에서 관형사형 어미를 다룬 연구들을 살펴보았는데, 학습자들이 상대 시제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절대 시제에 의존하여 관형사형 어미를 선택한다는 점이 여러 연구에서 지적되었으나 관형사형 어미의 상대 시제 용법을 교육내용으로 구축하여 제시한 연구는 거의 없음을 확인하였다.
3장에서는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이론적인 논의를 진행하였다. 우선 관형사형 어미를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인 절대 시제와 상대 시제 개념에 대해 살펴본 후에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의 문법 범주와 기능을 살펴보았다.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의 문법 범주에 대해서는 연구자마다 견해를 달리하는 부분이지만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에 시제 기능이 있음은 부정할 수 없는 부분이며,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육적 측면에서 볼 때 시제 기능을 중심으로 관형사형 어미를 교수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보았다.
4장에서는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의 사용을 상대 시제, 절대 시제, 시제 외적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관형사형 어미 ‘-는’, ‘-(으)ㄴ’, ‘-(으)ㄹ’은 관형사절 사건이 주절 사건시를 기준으로 동시, 이전, 이후에 발생하는 사건임을 가리킨다고 분석하였다.
한편, 관형사형 어미 ‘-는’, ‘-(으)ㄴ’, ‘-(으)ㄹ’은 때때로 절대 시제 현재, 과거, 미래를 가리키는데 발화시 기준 시간 부사구, 지시 관형사 ‘저’, 장소 지시 부사 ‘저기’, 시간 부사 ‘지금’, 언어 외적 요인 등에 의해 절대 시제를 표시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체언+이다’를 주절 서술어로 취하는 문장의 경우에도 관형사형 어미가 절대 시제를 표시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관형사형 어미 ‘-는’이 비지시적으로 쓰여 피수식 명사의 속성 혹은 반복적 행동을 나타내며, 관형사형 어미 ‘-(으)ㄴ’의 경우 특정 동사와 결합할 경우 결과 상태상을 표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5장에서는 관형사형 어미의 교육내용 구축을 위해 한국어 교재 4종을 분석하였는데 분석 항목을 관형사형 어미의 전체적인 제시 양상, 용법 기술 내용, 형태 정보, 부가 정보, 예문으로 나누어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한국어 교재에서는 주로 절대 시제로 설명이 가능한 예들을 제시하고 관형사형 어미를 절대 시제 용법으로 설명하고 있었다. 그러나 한국어 교재의 대화, 읽기, 듣기 텍스트 등 문법 제시 이외의 부분에 관형사형 어미가 상대 시제로 해석되는 문장들이 출현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관형사형 어미가 상대 시제로 해석되는 경우에 대해서도 예문과 설명을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보았다.
6장에서는 관형사형 어미의 교육내용 구축을 위해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관형사형 어미 오류를 분석하였다. 학습자의 오류문을 살펴보며 학습자들이 관형사형 어미를 사용하면서 겪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학습자들은 절대 시제 용법, 상대 시제 용법, 시제 외적 용법을 알지 못하거나 제대로 학습하지 않아 많은 오류를 범하고 있었다.
7장에서는 앞선 논의들을 바탕으로 관형사형 어미의 교육내용을 구축하였다. 우선 상대 시제를 중심으로 ‘-는’, ‘-(으)ㄴ’, ‘-(으)ㄹ’의 교육내용을 구축하였으며, 상대 시제로 설명이 되지 않는 경우 즉, ‘지금’, ‘저’, ‘저기’ 등의 표현이 사용되는 경우에 대해서는 절대 시제를 도입하여 교육내용을 구축하였다. 또한, 특수적인 ‘체언+이다’ 구문에서의 관형사형 어미 교육내용도 구축하여 제시하였다. 각각의 용법들을 초급 학습자 수준에 맞춰 수정하여 제시하고, 관형사형 어미의 형태 정보를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표로 제시하였으며, 학습자 수준에 적절한 예문을 제시하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usages of Korean adnominal endings ‘-는’, ‘-(으)ㄴ’, ‘-(으)ㄹ’ and to construct desirable educational contents of Korean adnominal endings based on analyzed usages.
Korean adnominal endings ‘-는’, ‘-(으)ㄴ’, ‘-(으)ㄹ’ are frequently used by Koreans and should be acquired by foreign Korean learners. However, foreign Korean learners made high rates of errors. Therefore, for effective teaching of adnominal endings, it was necessary to analyze the usages of Korean adnominal endings and to construct desirable educational contents of Korean adnominal endings according to analyzed usages.
This study analyzed the usages of Korean adnominal endings by dividing them into relative tense, absolute tense, etc. Generally Korean adnominal endings refer to relative tense. ‘-는’ indicates that the ...

주제어

#한국어 교육, 관형사형 어미, 관형사절, 상대 시제, 교육내용, 문법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현윤지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지도교수 박동호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i, 120 p.
키워드 한국어 교육, 관형사형 어미, 관형사절, 상대 시제, 교육내용, 문법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175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