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즈벡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전략과 읽기 시험 전략 사용 양상 연구 : 중-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원문보기


김인나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즈벡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숙달도에 따른 읽기 전략 사용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KFL 및 KSL 학습자들이 글을 읽을 때 사용하는 전략과 TOPIK 시험에서 사용하는 읽기 전략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에 대해 언급한 다음 연구할 문제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정리하였다. 한국어 학습자의 숙달도에 따른 읽기 전략에 관한 연구, TOPIK 읽기 시험 전략에 관한 연구, 요인분석을 통한 학습 전략 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이렇게 총 3부분으로 선행연구를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제2장에서는 읽기의 정의 및 읽기 전략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앞에서는 읽기의 정의 및 모형을 설명한 다음 읽기 전략의 정의 및 다양한 분류에 관해 설명하고 제시하였다.
제3장에서는 전술한 것을 바탕으로 우즈벡어권 한국어 학습자들이 어떤 읽기 전략을 사용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의 대상 및 연구 도구에 관해 설명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전체적인 분석 절차를 설명하기 위해 본 연구의 분석 방법 및 진행 절차를 제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먼저 우즈벡어권 한국어 KFL 및 KSL 학습자들이 한국어로 글을 읽을 때 어떠한 읽기 전략을 사용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때 숙달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strategies used by KFL and KSL learners to read and the reading strategies used in the TOPIK test by analyzing the use of reading strategies according to the proficiency level of Uzbek-speaking Korean learners.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an...

주제어

#우즈벡어권 한국어 학습자 읽기 전략 숙달도 상향식 전략 하향식 전략 초인지 전략 보조 전략 TOPIK 시험 읽기 전략 요인분석 Uzbek-speaking Korean learners reading strategies proficiency bottom-up strategies top-down strategies metacognitive strategies supplementary strategies TOPIK test reading strategy Factor analysi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인나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원미진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i, 89 p.
키워드 우즈벡어권 한국어 학습자 읽기 전략 숙달도 상향식 전략 하향식 전략 초인지 전략 보조 전략 TOPIK 시험 읽기 전략 요인분석 Uzbek-speaking Korean learners reading strategies proficiency bottom-up strategies top-down strategies metacognitive strategies supplementary strategies TOPIK test reading strategy Factor analysi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321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