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유튜브 피트니스 인플루언서의 커뮤니케이션 유형, 이미지 속성, 시청자의 반응에 대한 연구 Study on Youtube fitness influencers' communication type, image traits and viewers' reac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피트니스 인플루언서의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언어적ㆍ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누어 측정하고, 인플루언서의 이미지 특성을 매개변수로 하여 유튜브 시청자의 지속 시청 의사, 추천 의사, 광고 수용 의사 에 미치는 관계에 대해 밝히고자 한다. 피트니스 인플루언서의 컨텐츠에서 컨텐츠 언어, 음성 언어를 포함한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몸짓 언어, 외양 언어를 포함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시청자들에게 어떠한 이미지를 형성하는지를 활용하여 시청자의 행동의도를 긍정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피트니스 ...
본 연구는 피트니스 인플루언서의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언어적ㆍ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누어 측정하고, 인플루언서의 이미지 특성을 매개변수로 하여 유튜브 시청자의 지속 시청 의사, 추천 의사, 광고 수용 의사 에 미치는 관계에 대해 밝히고자 한다. 피트니스 인플루언서의 컨텐츠에서 컨텐츠 언어, 음성 언어를 포함한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몸짓 언어, 외양 언어를 포함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시청자들에게 어떠한 이미지를 형성하는지를 활용하여 시청자의 행동의도를 긍정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피트니스 콘텐츠 산업에 인플루언서를 접목한 마케팅 방안을 제시할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대면 및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351개의 표본으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피트니스 인플루언서의 커뮤니케이션 구조가 이미지 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모두 ‘전문성’, ‘매력성’, ‘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사성’의 경우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영향을 주지 않고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적 커뮤니케이션’는 ‘유사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고,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진정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모두‘신뢰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성, ‘신뢰성’은 ‘지속시청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고, ‘진정성’은 ‘지속시청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성’, ‘매력성’, ‘유사성’, ‘진정성’, ‘신뢰성’ 모두 ‘추천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력성’, ‘진정성’, ‘신뢰성’은 ‘광고수용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고, ‘전문성’과 ‘유사성’은 ‘광고수용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시청자 반응에 미친 영향을 본 결과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모두 ‘지속시청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모두 ‘추천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모두 ‘광고수용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피트니스 인플루언서의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언어적ㆍ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누어 측정하고, 인플루언서의 이미지 특성을 매개변수로 하여 유튜브 시청자의 지속 시청 의사, 추천 의사, 광고 수용 의사 에 미치는 관계에 대해 밝히고자 한다. 피트니스 인플루언서의 컨텐츠에서 컨텐츠 언어, 음성 언어를 포함한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몸짓 언어, 외양 언어를 포함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시청자들에게 어떠한 이미지를 형성하는지를 활용하여 시청자의 행동의도를 긍정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피트니스 콘텐츠 산업에 인플루언서를 접목한 마케팅 방안을 제시할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대면 및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351개의 표본으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피트니스 인플루언서의 커뮤니케이션 구조가 이미지 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모두 ‘전문성’, ‘매력성’, ‘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사성’의 경우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영향을 주지 않고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적 커뮤니케이션’는 ‘유사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고,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진정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모두‘신뢰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성, ‘신뢰성’은 ‘지속시청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고, ‘진정성’은 ‘지속시청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성’, ‘매력성’, ‘유사성’, ‘진정성’, ‘신뢰성’ 모두 ‘추천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력성’, ‘진정성’, ‘신뢰성’은 ‘광고수용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고, ‘전문성’과 ‘유사성’은 ‘광고수용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시청자 반응에 미친 영향을 본 결과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모두 ‘지속시청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모두 ‘추천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모두 ‘광고수용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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