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활동 중심 독서 수업에 기반한 글로벌 역량의 증진 원문보기


이현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국제사회문화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지구촌에는 많은 문제가 도래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한 국가만의 문제가 아니며 지구촌 전체가 직면한 문제이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류 모두의 관심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지구촌 시대에 필요한 역량이라고 볼 수 있는 ‘글로벌 역량’은 2018년 PISA에서 다루기 시작하여 더욱 관심을 받기 시작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육 방법이나 프로그램 연구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글로벌 문제가 다변화되고 있는 만큼 글로벌 역량을 길러줄 수 있는 교육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었고, 이를 교실에서 가장 활용하기 쉬운 독서 활동에 접목시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이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글로벌 역량에 대한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글로벌 역량 고취에 관련한 수업 주제를 선정하였다. 최근 지구촌 문제로 대두한 난민, 석유 에너지, 아동 노동, 환경 정의 4가지 주제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글로벌 문제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가지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초등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독서 활동을 재구성하여 글로벌 역량 증진 수업을 진행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독서 활동을 중요시하는 것과 발맞추어 활동 중심 독서 활동에 근거해 흥미로운 수업 활동을 구성하였다. 교실 상황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활동임과 동시에 학생들이 재미있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행동해볼 수 있는 실천 중심의 수업을 지향하였다. 사전 설문 조사 결과를 수업에 반영하여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수업 자료와 활동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글로벌 문제 해결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을 수업 시간에 직접 실천할 수 있게 하여 지식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도록 하였다. 학생들이 정해진 실천 활동을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직접 활동을 구성하고 만들어가는 수업을 진행하여 학습자 중심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은 글로벌 역량이 증진되었음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주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제사회문화교육
발행연도 2021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636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