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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감각 양식을 활용한 제품 디자인을 위한 사용자 니즈 파악 방법
Identifying Methods of User Needs for Product Design Using Multisensory Modalities 원문보기


WANG YAN (동아대학교 대학원 조형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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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경제의 급속한 발전으로 사람들의 생활양식은 전례 없는 변화를 이루었다. 사람들은 신체 감각을 통해 얻은 제품의 다양한 정보를 두뇌를 통해 처리함으로써 어떤 제품인지,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등을 인지한다. 이 과정에서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등 다양한 감각 양식이 활용된다. 다감각 양식을 활용하는 제품은 사용자 니즈를 더 잘 충족하며 사용자 경험을 강화할 수 있다. 제품디자인에 다감각 양식을 통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감각과 관련된 사용자 니즈를 발굴하여 이를 더욱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다감각 양식을 활용한 제품 디자인을 위한 사용자 니즈를 발굴하고 파악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우선 제품디자인에 적용될 수 있는 다감각 양식 관련 이론 연구에 대한 배경과 필요성을 소개하고, 연구의 세부적인 목적과 범위를 설정하였다. 둘째, 다감각 양식을 활용한 제품의 사용자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방향을 제안하였다. 그 결과로 기존의 사용자 및 사용자 니즈 조사 방법에 대한 보완 및 분석을 통해 페르소나와 사용자경험매핑의 두 가지 방법을 선택하였다. 셋째, 다감각 양식과 관련된 사용자 니즈 파악을 위한 페르소나 및 사용자경험맵핑의 활용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기존의 페르소나와 사용자경험맵핑이 가지는 단점의 분석을 통해 다감각 양식 제품의 사용자 니즈를 연구를 위해 개선해야 할 측면들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로 페르소나 및 사용자경험매핑의 기존 요소를 기본으로 하여, 다감각 양식을 활용한 제품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페르소나 및 사용자경험매핑 모델을 제안하였다. 넷째, 제안한 모델의 실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워크숍 형태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ople obtain various information about products through the body's senses, and process the information through their brain to inform them what the product is. The senses of the body include sight, hearing, smell, touch and taste. The products with multisensory modalities can better meet user needs ...

주제어

#Multisensory Modalities The Product Design Persona User Experience Mapping User Needs 

학위논문 정보

저자 WANG YAN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조형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지도교수 서종환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 168p
키워드 Multisensory Modalities The Product Design Persona User Experience Mapping User Needs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653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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