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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시니어를 위한 동영상 저작도구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가이드라인
User Experience Design Guideline of Video Authoring Tools for Senior 원문보기


권기윤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감성공학과 감성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시니어 계층에서 영상 콘텐츠 관련 애플리케이션 사용이 확대됨에 따라 적극적인 활동을 선호하는 액티브 시니어가 단순한 사용자를 넘어 콘텐츠 제작에 직접 참여하려는 시도가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시니어가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기존의 저작도구를 사용하기에는 다양한 측면에서 어려움이 있으며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저작도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시니어를 위한 동영상 저작도구 가이드라인의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시니어들이 쉽고 편리하게 저작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시니어의 특성에 맞는 동영상 저작도구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사용성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시니어의 개념 및 특징을 연구하였다. 둘째, 동영상 저작도구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조사를 양적 조사와 질적 조사로 병행하여 사용자의 요구사항 및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셋째,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use of applications application which is related with video expands among the seniors, active seniors who prefer lively activities are increasingly trying to participate in content production directly beyond passive users. However, it is difficult in many ways for senior users to use existing...

주제어

#시니어 동영상 저작도구 사용자 경험 가이드라인 UX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기윤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감성공학과 감성공학전공
지도교수 권지은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72
키워드 시니어 동영상 저작도구 사용자 경험 가이드라인 UX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675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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