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홀리스틱 교육이론을 접목한 교육과정 지도프로그램 개발 연구 :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원문보기


려사의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무용학과 현대무용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모든 생각과 행동이 신체의 움직임에서부터 비롯되는 특징이 있다. 일반적으로 신체의 본격적인 행동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는 유소년기로, 움직임에 대한 가치관이 결정되는 시기 역시 초등학생 시기를 포함한 유소년기라고 할 수 있다.
유소년의 신체 표현 및 발달에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바로 무용교육이며, 무용은 유소년들에게 정신과 신체의 균형 있는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장 적합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무용은 신체 움직임으로서 완성하는 예술인 동시에 인간의 감정이나 사상을 신체 움직임을 통해 표현하는 창의적인 예술 활동이며, 육신과 영혼이 조화를 이루는 교육적인 예술 영역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들을 대상으로 한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수업 지도안을 홀리스틱 지도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작성하여 국내 초등학교 교육과정 실정에 맞게 연령별로 무용수업 지도안을 홀리스틱 교육이론의 관점에서 기획해보고자 한다.
홀리스틱 교육이론이란 지적, 감성적, 사회적, 예술적, 창조적, 신체적, 정신적 능력을 상호 관련시켜 다중적 측면에서 교수 학습과정을 거치고자 하는 이론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인간의 인성을 긍정적으로 발전시키며, 학습자들이 삶을 보다 문화적, 도덕적 상황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통합적 교육과정으로 정의된다(Miller, 1999). 현재 교육현장의 교사들이 여러 다른 유형의 학습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수업 계획을 설계 및 자주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전인적, 경험적, 정서적, 통합적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의 평가는 직접 지도안을 작성하여 시연한 연구자가 작성하였는데, 도입부에서는 워밍업과 문제제기, 전개에서는 교사가 도움을 주거나 조별 ...

주제어

#홀리스틱 교육이론 초등학교 무용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려사의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무용학과 현대무용
지도교수 남진희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126
키워드 홀리스틱 교육이론 초등학교 무용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676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