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모든 생각과 행동이 신체의 움직임에서부터 비롯되는 특징이 있다. 일반적으로 신체의 본격적인 행동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는 유소년기로, 움직임에 대한 가치관이 결정되는 시기 역시 초등학생 시기를 포함한 유소년기라고 할 수 있다. 유소년의 신체 표현 및 발달에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바로 무용교육이며, 무용은 유소년들에게 정신과 신체의 균형 있는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장 적합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무용은 신체 움직임으로서 완성하는 예술인 동시에 인간의 감정이나 사상을 신체 움직임을 통해 표현하는 창의적인 예술 활동이며, 육신과 영혼이 조화를 이루는 교육적인 예술 영역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들을 대상으로 한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수업 지도안을 홀리스틱 지도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작성하여 국내 초등학교 교육과정 실정에 맞게 연령별로 무용수업 지도안을 홀리스틱 교육이론의 관점에서 기획해보고자 한다. 홀리스틱 교육이론이란 지적, 감성적, 사회적, 예술적, 창조적, 신체적, 정신적 능력을 상호 관련시켜 다중적 측면에서 교수 학습과정을 거치고자 하는 이론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인간의 인성을 긍정적으로 발전시키며, 학습자들이 삶을 보다 문화적, 도덕적 상황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통합적 교육과정으로 정의된다(Miller, 1999). 현재 교육현장의 교사들이 여러 다른 유형의 학습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수업 계획을 설계 및 자주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전인적, 경험적, 정서적, 통합적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의 평가는 직접 지도안을 작성하여 시연한 연구자가 작성하였는데, 도입부에서는 워밍업과 문제제기, 전개에서는 교사가 도움을 주거나 조별 ...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모든 생각과 행동이 신체의 움직임에서부터 비롯되는 특징이 있다. 일반적으로 신체의 본격적인 행동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는 유소년기로, 움직임에 대한 가치관이 결정되는 시기 역시 초등학생 시기를 포함한 유소년기라고 할 수 있다. 유소년의 신체 표현 및 발달에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바로 무용교육이며, 무용은 유소년들에게 정신과 신체의 균형 있는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장 적합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무용은 신체 움직임으로서 완성하는 예술인 동시에 인간의 감정이나 사상을 신체 움직임을 통해 표현하는 창의적인 예술 활동이며, 육신과 영혼이 조화를 이루는 교육적인 예술 영역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들을 대상으로 한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수업 지도안을 홀리스틱 지도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작성하여 국내 초등학교 교육과정 실정에 맞게 연령별로 무용수업 지도안을 홀리스틱 교육이론의 관점에서 기획해보고자 한다. 홀리스틱 교육이론이란 지적, 감성적, 사회적, 예술적, 창조적, 신체적, 정신적 능력을 상호 관련시켜 다중적 측면에서 교수 학습과정을 거치고자 하는 이론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인간의 인성을 긍정적으로 발전시키며, 학습자들이 삶을 보다 문화적, 도덕적 상황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통합적 교육과정으로 정의된다(Miller, 1999). 현재 교육현장의 교사들이 여러 다른 유형의 학습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수업 계획을 설계 및 자주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전인적, 경험적, 정서적, 통합적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의 평가는 직접 지도안을 작성하여 시연한 연구자가 작성하였는데, 도입부에서는 워밍업과 문제제기, 전개에서는 교사가 도움을 주거나 조별 브레인스토밍에서 수용성이 있었는지, 동작학습의 흥미도가 향상되었는지, 시청각 자료를 잘 응용하였는지 등의 수용성, 구성원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는 협동학습, 주제표현능력과 창의적인 사고능력 등 창의력을 중심으로 평가하였고, 정리단계에서는 다른 팀에 대하여 칭찬과 조언을 잘 해주었는지, 자기활동에 대한 반성과 개선 등 자기성찰이 잘 이루어졌는지를 평가하였다. 교사의 평가결과 역시 초반보다는 후반으로 접어들수록 전반적으로 거의 모든 항목에서 우수하게 평가되었는데, 이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학생들이 단계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한 모습이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다.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모든 생각과 행동이 신체의 움직임에서부터 비롯되는 특징이 있다. 일반적으로 신체의 본격적인 행동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는 유소년기로, 움직임에 대한 가치관이 결정되는 시기 역시 초등학생 시기를 포함한 유소년기라고 할 수 있다. 유소년의 신체 표현 및 발달에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바로 무용교육이며, 무용은 유소년들에게 정신과 신체의 균형 있는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장 적합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무용은 신체 움직임으로서 완성하는 예술인 동시에 인간의 감정이나 사상을 신체 움직임을 통해 표현하는 창의적인 예술 활동이며, 육신과 영혼이 조화를 이루는 교육적인 예술 영역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들을 대상으로 한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수업 지도안을 홀리스틱 지도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작성하여 국내 초등학교 교육과정 실정에 맞게 연령별로 무용수업 지도안을 홀리스틱 교육이론의 관점에서 기획해보고자 한다. 홀리스틱 교육이론이란 지적, 감성적, 사회적, 예술적, 창조적, 신체적, 정신적 능력을 상호 관련시켜 다중적 측면에서 교수 학습과정을 거치고자 하는 이론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인간의 인성을 긍정적으로 발전시키며, 학습자들이 삶을 보다 문화적, 도덕적 상황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통합적 교육과정으로 정의된다(Miller, 1999). 현재 교육현장의 교사들이 여러 다른 유형의 학습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수업 계획을 설계 및 자주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전인적, 경험적, 정서적, 통합적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의 평가는 직접 지도안을 작성하여 시연한 연구자가 작성하였는데, 도입부에서는 워밍업과 문제제기, 전개에서는 교사가 도움을 주거나 조별 브레인스토밍에서 수용성이 있었는지, 동작학습의 흥미도가 향상되었는지, 시청각 자료를 잘 응용하였는지 등의 수용성, 구성원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는 협동학습, 주제표현능력과 창의적인 사고능력 등 창의력을 중심으로 평가하였고, 정리단계에서는 다른 팀에 대하여 칭찬과 조언을 잘 해주었는지, 자기활동에 대한 반성과 개선 등 자기성찰이 잘 이루어졌는지를 평가하였다. 교사의 평가결과 역시 초반보다는 후반으로 접어들수록 전반적으로 거의 모든 항목에서 우수하게 평가되었는데, 이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학생들이 단계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한 모습이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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