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출판 시장은 새로운 형태의 소비와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스마트 기반 산업이 급성장하게 되면서 멀티태스킹 기능과 지속적인 다른 미디어의 스크린 이용 증가에 따른 디지털 피로가 쌓이면서 오디오북이 새롭게 각광받기 시작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오디오북 서비스의 이용의도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오디오북 이용자들은 대부분 스마트폰을 통해서 하루 평균 2시간 정도 내외로 이용하고 있었으며 주로 자투리시간이나 출퇴근, 남는 시간에 이용을 하고 있었다. 사용 플랫폼은 밀리의 서재의 비율이 높았으며 다음으로 윌라와 교보문고를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플랫폼 선택 영향에는 주로 도서의 종류에 따라 플랫폼 선택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플랫폼 선택과 연결하여 사용 형태에서는 주로 구독권(35%)의 이용을 많이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필요한 ...
[국문초록]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출판 시장은 새로운 형태의 소비와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스마트 기반 산업이 급성장하게 되면서 멀티태스킹 기능과 지속적인 다른 미디어의 스크린 이용 증가에 따른 디지털 피로가 쌓이면서 오디오북이 새롭게 각광받기 시작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오디오북 서비스의 이용의도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오디오북 이용자들은 대부분 스마트폰을 통해서 하루 평균 2시간 정도 내외로 이용하고 있었으며 주로 자투리시간이나 출퇴근, 남는 시간에 이용을 하고 있었다. 사용 플랫폼은 밀리의 서재의 비율이 높았으며 다음으로 윌라와 교보문고를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플랫폼 선택 영향에는 주로 도서의 종류에 따라 플랫폼 선택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플랫폼 선택과 연결하여 사용 형태에서는 주로 구독권(35%)의 이용을 많이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필요한 콘텐츠 구입(44%)을 통해서 이용하는 이용자들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구독권 이용과 필요 콘텐츠 구입 차이가 많이 나진 않지만 아직은 구독권의 형태보다는 결과적으로 필요한 도서의 종류를 찾아 플랫폼을 선택하여 필요 콘텐츠만 구입한다는 최종적인 행태를 설명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설정된 7가지 변인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오락적 동기, 가격의 효용성, 습관에서 노력기대는 기술수용모델의 ‘인지된 용이성’과 유사한 개념으로 오디오북 서비스를 쉽게 숙지하여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는 이용자 또는 이용자가 오디오북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때 개인적으로 오디오북은 사용하는데 편리하고 쉬운 독서 활동이라고 인식할 경우로 가장 긍정적인 평가가 이루어졌다. 다음으로 촉진조건과 오락적 동기가 긍정적인 평가가 있었다. 셋째, 오디오북 서비스 이용자들의 초기신뢰 간에 노력기대, 오락적 동기, 가격의 효용성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으며 세 가지 변인은 초기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초기신뢰는 또한 이용자의 이용의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3가지 변인인 노력기대, 오락적 동기, 가격 효용성은 초기신뢰 형성에 도움을 주며 그 초기신뢰는 이용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오디오북 이용자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로서 최근 국내외적으로 크게 성장하고 이용자 수도 빠르게 늘어가고 있지만, 본질적인 이용의도를 파악한 연구는 없다는 것에 주목하였으며,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인하여 언택트 문화가 확산되며 집에서 활동하는 시간들이 증가함에 따라 오디오북 이용자들도 증가하여 더욱 양질의 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다. 따라서 오디오북을 사용하는 이용자들의 초기신뢰를 거쳐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자 특성을 실증적으로 밝히는 데 집중하였으며,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UTAUT2)의 7가지 변인을 통해 초기신뢰, 이용의도 변인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연구 결과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도출 된다. 다시 말해 이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검증하며, 초기신뢰에 영향을 주는 노력기대, 오락적 동기, 가격의 효용성 3가지 변인의 유의미한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또한 초기신뢰는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여 향후 오디오북 후속 연구에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 도출된 결론을 통해서 추후 오디오북 서비스의 발전과 개선 방안 수립을 위한 유용한 자료가 되길 바라며 나아가 출판산업에도 지속적인 성장과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국문초록]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출판 시장은 새로운 형태의 소비와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스마트 기반 산업이 급성장하게 되면서 멀티태스킹 기능과 지속적인 다른 미디어의 스크린 이용 증가에 따른 디지털 피로가 쌓이면서 오디오북이 새롭게 각광받기 시작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오디오북 서비스의 이용의도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오디오북 이용자들은 대부분 스마트폰을 통해서 하루 평균 2시간 정도 내외로 이용하고 있었으며 주로 자투리시간이나 출퇴근, 남는 시간에 이용을 하고 있었다. 사용 플랫폼은 밀리의 서재의 비율이 높았으며 다음으로 윌라와 교보문고를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플랫폼 선택 영향에는 주로 도서의 종류에 따라 플랫폼 선택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플랫폼 선택과 연결하여 사용 형태에서는 주로 구독권(35%)의 이용을 많이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필요한 콘텐츠 구입(44%)을 통해서 이용하는 이용자들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구독권 이용과 필요 콘텐츠 구입 차이가 많이 나진 않지만 아직은 구독권의 형태보다는 결과적으로 필요한 도서의 종류를 찾아 플랫폼을 선택하여 필요 콘텐츠만 구입한다는 최종적인 행태를 설명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설정된 7가지 변인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오락적 동기, 가격의 효용성, 습관에서 노력기대는 기술수용모델의 ‘인지된 용이성’과 유사한 개념으로 오디오북 서비스를 쉽게 숙지하여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는 이용자 또는 이용자가 오디오북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때 개인적으로 오디오북은 사용하는데 편리하고 쉬운 독서 활동이라고 인식할 경우로 가장 긍정적인 평가가 이루어졌다. 다음으로 촉진조건과 오락적 동기가 긍정적인 평가가 있었다. 셋째, 오디오북 서비스 이용자들의 초기신뢰 간에 노력기대, 오락적 동기, 가격의 효용성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으며 세 가지 변인은 초기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초기신뢰는 또한 이용자의 이용의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3가지 변인인 노력기대, 오락적 동기, 가격 효용성은 초기신뢰 형성에 도움을 주며 그 초기신뢰는 이용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오디오북 이용자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로서 최근 국내외적으로 크게 성장하고 이용자 수도 빠르게 늘어가고 있지만, 본질적인 이용의도를 파악한 연구는 없다는 것에 주목하였으며,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인하여 언택트 문화가 확산되며 집에서 활동하는 시간들이 증가함에 따라 오디오북 이용자들도 증가하여 더욱 양질의 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다. 따라서 오디오북을 사용하는 이용자들의 초기신뢰를 거쳐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자 특성을 실증적으로 밝히는 데 집중하였으며,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UTAUT2)의 7가지 변인을 통해 초기신뢰, 이용의도 변인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연구 결과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도출 된다. 다시 말해 이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검증하며, 초기신뢰에 영향을 주는 노력기대, 오락적 동기, 가격의 효용성 3가지 변인의 유의미한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또한 초기신뢰는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여 향후 오디오북 후속 연구에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 도출된 결론을 통해서 추후 오디오북 서비스의 발전과 개선 방안 수립을 위한 유용한 자료가 되길 바라며 나아가 출판산업에도 지속적인 성장과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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