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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등장으로 산업 전반에 걸쳐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건설산업 역시 혁신을 위한 신기술 도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와 신기술의 적용에도 불구하고 건설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 활용도가 최하위 수준으로 나타났다.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대응하여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미래 건설인재의 육성이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건설산업에 대한 진단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변화하는 산업속도에 비해 우리나라의 교육은 느리게 발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산업계와 대학교육간의 괴리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건설산업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현재 대학 졸업생간의 진단이 필요하다. 유연한 교육과정 개선을 위해서는 건설산업 분야별로 요구되는 역량을 파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해외의 선진사례들과 국내 교육 현황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설산업의 트렌드와 환경변화, 국내·외 건설관련 대학교육 현황을 토대로 건설산업에서 요구하는 역량들을 도출하고,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와 ...
저자 | 오병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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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지도교수 | 강경인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69장 |
키워드 | 건설인재 IPA GAP 건설트렌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78403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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