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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수학 교육은 학생들의 인지적 능력의 향상은 물론 수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수학 학습에 대한 자신감 그리고 긍정적인 태도와 같은 정의적 영역의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생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습 동기가 유발된 학습자가 자신의 수학 학습에서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잠재능력을 발휘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기 주도적 학습을 실천하도록 도와주는 방법론적 접근이 학습 코칭이다. 학습 코칭을 수학 교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과에 대한 특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수학 교과는 학습의 위계로 인해 이전 학습에 대한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현재의 수학 학습에서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수학을 기피하고 싫어하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수학 교과의 특징 및 수학 교수·학습에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의 수학 학습에서의 인지적·정의적 어려움을 함께 해결해 나가기 위한 수학 교과 맥락을 적용한 수학 학습 코칭 모델이 필요하다.
수학 학습 코칭 모델은 학습을 촉진하는 기법과 행동에 관한 지침을 제공하는 CARE 모델의 단계와 전략을 기반으로 ...
저자 | 김정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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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교육학과 |
지도교수 | 고호경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212 |
키워드 | 학습 코칭 CARE 모델 수학 학습 코칭 수학 학습 코칭 모델 문제 해결 전략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78602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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