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경기에 대한 분석은 승리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정확한 분석을 통해 승리에 필요한 전략, 전술을 수립할 수 있고, 개개인 선수들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학생선수의 농구 경기 분석은 경기에 대한 1차적인 지표만 활용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1차적인 지표를 가공하여 만들어진 2차 지표를 통해 학생선수의 경기를 분석하고, 지표를 통한 승패 결정 요인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9 연맹회장기 전국남녀중고농구대회 55경기를 대상으로 하였다. 경기 분석에 앞서 한국중고농구연맹 사이트에 탑재된 기록지의 6가지 1차 지표(득점, 수비 리바운드, 공격 리바운드, 어시스트, 스틸, 블록슛)를 변인으로 설정하고, 이와 연관된 6가지 2차 지표(조정 슈팅 효율성, 수비 리바운드 점유율, 공격 리바운드 점유율, 어시스트 점유율, 스틸 점유율, 블록슛 점유율)를 설정하였다. 6가지 2차 지표를 산출하기 위한 데이터를 영상을 통해 기록하였고, 산출된 자료를 바탕으로 ...
스포츠 경기에 대한 분석은 승리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정확한 분석을 통해 승리에 필요한 전략, 전술을 수립할 수 있고, 개개인 선수들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학생선수의 농구 경기 분석은 경기에 대한 1차적인 지표만 활용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1차적인 지표를 가공하여 만들어진 2차 지표를 통해 학생선수의 경기를 분석하고, 지표를 통한 승패 결정 요인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9 연맹회장기 전국남녀중고농구대회 55경기를 대상으로 하였다. 경기 분석에 앞서 한국중고농구연맹 사이트에 탑재된 기록지의 6가지 1차 지표(득점, 수비 리바운드, 공격 리바운드, 어시스트, 스틸, 블록슛)를 변인으로 설정하고, 이와 연관된 6가지 2차 지표(조정 슈팅 효율성, 수비 리바운드 점유율, 공격 리바운드 점유율, 어시스트 점유율, 스틸 점유율, 블록슛 점유율)를 설정하였다. 6가지 2차 지표를 산출하기 위한 데이터를 영상을 통해 기록하였고, 산출된 자료를 바탕으로 독립표본 t검정과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승패에 따른 포지션별 경기 평가지표 분석에서 1차 지표보다 2차 지표가 더 많은 부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차이를 보인 부문은 가드 포지션에 ORB, ORB%, BLK%, 포워드 포지션 AST, STL, eFG%, ORB%, STL%, BLK%, 센터 포지션 DRB%, STL%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2차 지표는 전체 경우의 수에 대한 비율을 나타내기 때문에, 승패에 따른 차이가 더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지표에 따른 승패 결정 변인 분석 결과 1차 지표는 PTS, STL이, 2차 지표는 ORB%, DRB%, eFG%가 승패를 결정하는 가장 주요한 변인으로 채택되었다. PTS가 95점을 초과하는 경기에서 100%, PTS가 79점 초과 95점 이하인 경기에서 STL이 9개를 초과할 때 86.7%의 확률로 승리하였다. 또한, ORB%가 6.20%를 초과하는 경기에서 DRB%가 15.20%를 초과할 때 100%의 확률로 승리하였다. 이를 통해 경기 승패에 있어 득점력과 리바운드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셋째, 주전 / 비 주전 선수별 승패 결정 변인 분석 결과 주전 선수의 AST, DRB%, 비 주전 선수의 PTS, BLK%가 승패를 결정하는 가장 주요한 변인으로 채택되었다. 주전 선수의 AST가 18개를 초과하는 경기에서 89.7%, 비 주전 선수의 PTS가 2.0점을 초과하는 경기에서 BLK%가 2.20%를 초과할 때, 86.7%의 확률로 승리하였다. 주전 선수는 어시스트를 통해 팀 동료와 연계한 득점이 중요한 반면, 비 주전 선수는 적지만 직접적인 득점과 실점 억제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1차 지표보다 2차 지표를 활용하여 분석했을 때, 더 많은 부문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더 많은 종류의 2차 지표가 학생선수의 경기 분석에 활용되어 유익한 데이터를 제공한다면, 학생들의 기량 향상과 농구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스포츠 경기에 대한 분석은 승리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정확한 분석을 통해 승리에 필요한 전략, 전술을 수립할 수 있고, 개개인 선수들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학생선수의 농구 경기 분석은 경기에 대한 1차적인 지표만 활용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1차적인 지표를 가공하여 만들어진 2차 지표를 통해 학생선수의 경기를 분석하고, 지표를 통한 승패 결정 요인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9 연맹회장기 전국남녀중고농구대회 55경기를 대상으로 하였다. 경기 분석에 앞서 한국중고농구연맹 사이트에 탑재된 기록지의 6가지 1차 지표(득점, 수비 리바운드, 공격 리바운드, 어시스트, 스틸, 블록슛)를 변인으로 설정하고, 이와 연관된 6가지 2차 지표(조정 슈팅 효율성, 수비 리바운드 점유율, 공격 리바운드 점유율, 어시스트 점유율, 스틸 점유율, 블록슛 점유율)를 설정하였다. 6가지 2차 지표를 산출하기 위한 데이터를 영상을 통해 기록하였고, 산출된 자료를 바탕으로 독립표본 t검정과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승패에 따른 포지션별 경기 평가지표 분석에서 1차 지표보다 2차 지표가 더 많은 부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차이를 보인 부문은 가드 포지션에 ORB, ORB%, BLK%, 포워드 포지션 AST, STL, eFG%, ORB%, STL%, BLK%, 센터 포지션 DRB%, STL%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2차 지표는 전체 경우의 수에 대한 비율을 나타내기 때문에, 승패에 따른 차이가 더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지표에 따른 승패 결정 변인 분석 결과 1차 지표는 PTS, STL이, 2차 지표는 ORB%, DRB%, eFG%가 승패를 결정하는 가장 주요한 변인으로 채택되었다. PTS가 95점을 초과하는 경기에서 100%, PTS가 79점 초과 95점 이하인 경기에서 STL이 9개를 초과할 때 86.7%의 확률로 승리하였다. 또한, ORB%가 6.20%를 초과하는 경기에서 DRB%가 15.20%를 초과할 때 100%의 확률로 승리하였다. 이를 통해 경기 승패에 있어 득점력과 리바운드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셋째, 주전 / 비 주전 선수별 승패 결정 변인 분석 결과 주전 선수의 AST, DRB%, 비 주전 선수의 PTS, BLK%가 승패를 결정하는 가장 주요한 변인으로 채택되었다. 주전 선수의 AST가 18개를 초과하는 경기에서 89.7%, 비 주전 선수의 PTS가 2.0점을 초과하는 경기에서 BLK%가 2.20%를 초과할 때, 86.7%의 확률로 승리하였다. 주전 선수는 어시스트를 통해 팀 동료와 연계한 득점이 중요한 반면, 비 주전 선수는 적지만 직접적인 득점과 실점 억제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1차 지표보다 2차 지표를 활용하여 분석했을 때, 더 많은 부문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더 많은 종류의 2차 지표가 학생선수의 경기 분석에 활용되어 유익한 데이터를 제공한다면, 학생들의 기량 향상과 농구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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