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1, 2학년 교사들이 유․초연계 연구학교에 참여하며 그 속에서 겪었던 경험과 의미를 교사들의 내면의 이야기를 통해 질적으로 탐구하고 분석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1. 유․초 연계교육 연구학교에 참여한 교사들의 경험과 의미는 어떠한가?본 연구는 D광역시에서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유․초연계 연구학교에 참여해본 경험이 있는 초등학교 교사 5명과 유치원 교사 3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2020년 4월부터 10월까지 교사 8명을 대상으로 유선전화와 면대면 형식으로 1차, 2차 개별면담을 실시하였고 연구자의 저널쓰기도 병행하였다. ...
본 연구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1, 2학년 교사들이 유․초연계 연구학교에 참여하며 그 속에서 겪었던 경험과 의미를 교사들의 내면의 이야기를 통해 질적으로 탐구하고 분석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1. 유․초 연계교육 연구학교에 참여한 교사들의 경험과 의미는 어떠한가?본 연구는 D광역시에서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유․초연계 연구학교에 참여해본 경험이 있는 초등학교 교사 5명과 유치원 교사 3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2020년 4월부터 10월까지 교사 8명을 대상으로 유선전화와 면대면 형식으로 1차, 2차 개별면담을 실시하였고 연구자의 저널쓰기도 병행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수집한 자료는 면담시간 15시간, 면담녹음 전사자료 192장, 연구자 저널 20장이다. 수집한 자료를 통해 자료 속에 내재된 주제를 찾아내서 그 내용을 가장 잘 설명해주는 이름으로 부호화, 범주화하였다.유․초연계 연구학교에 참여한 교사들의 경험과 의미는 크게 ‘새롭게 만들어가는 학교’, ‘성장하는 교사들’ 로 범주화하고 ‘새롭게 만들어가는 학교’는 다시 ‘변화주기로 학교와의 거리감 좁히기’, ‘행복한 학교 가기’ 로, ‘성장하는 교사들’은 다시 ‘무관심에서 관심으로 변화하기’, ‘이제부터 우리도 동료교사, 함께 헤쳐나가기’, ‘어려움을 발판삼아 역량 넓히기’, ‘때로는 날카롭게 되새기기’로 소범주화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유․초연계 연구학교를 통해 학교는 학생, 학부모가 학교와의 거리감을 좁힐 수 있도록 교육환경 개선, 교육과정 재구성, 교사의 정서적 지원 등의 다양한 변화주기를 시도하였다.둘째, 형님-동생들이 함께 놀이중심, 체험중심의 활동들을 경험하며 유아, 학생들은 학교가 즐거운 곳이라는 인식을 형성하게 되었다.셋째, 유․초연계 연구학교를 통해 교사들은 유․초연계교육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넷째, 유치원-초등학교 교사들은 연구학교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협력하는 경험을 통해 서로 동료교사로서의 인식이 강화되었다.다섯째, 교사들은 연구학교를 운영하며 어려움과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교사로서 한단계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여섯째, 교사들은 연구학교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통해 더 나은 비전을 제시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초연계 연구학교를 통해 유아, 학생, 학부모는 학교 적응과 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형성하고 교사는 자신의 역량을 넓히고 교사로서의 유능감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1, 2학년 교사들이 유․초연계 연구학교에 참여하며 그 속에서 겪었던 경험과 의미를 교사들의 내면의 이야기를 통해 질적으로 탐구하고 분석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1. 유․초 연계교육 연구학교에 참여한 교사들의 경험과 의미는 어떠한가?본 연구는 D광역시에서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유․초연계 연구학교에 참여해본 경험이 있는 초등학교 교사 5명과 유치원 교사 3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2020년 4월부터 10월까지 교사 8명을 대상으로 유선전화와 면대면 형식으로 1차, 2차 개별면담을 실시하였고 연구자의 저널쓰기도 병행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수집한 자료는 면담시간 15시간, 면담녹음 전사자료 192장, 연구자 저널 20장이다. 수집한 자료를 통해 자료 속에 내재된 주제를 찾아내서 그 내용을 가장 잘 설명해주는 이름으로 부호화, 범주화하였다.유․초연계 연구학교에 참여한 교사들의 경험과 의미는 크게 ‘새롭게 만들어가는 학교’, ‘성장하는 교사들’ 로 범주화하고 ‘새롭게 만들어가는 학교’는 다시 ‘변화주기로 학교와의 거리감 좁히기’, ‘행복한 학교 가기’ 로, ‘성장하는 교사들’은 다시 ‘무관심에서 관심으로 변화하기’, ‘이제부터 우리도 동료교사, 함께 헤쳐나가기’, ‘어려움을 발판삼아 역량 넓히기’, ‘때로는 날카롭게 되새기기’로 소범주화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유․초연계 연구학교를 통해 학교는 학생, 학부모가 학교와의 거리감을 좁힐 수 있도록 교육환경 개선, 교육과정 재구성, 교사의 정서적 지원 등의 다양한 변화주기를 시도하였다.둘째, 형님-동생들이 함께 놀이중심, 체험중심의 활동들을 경험하며 유아, 학생들은 학교가 즐거운 곳이라는 인식을 형성하게 되었다.셋째, 유․초연계 연구학교를 통해 교사들은 유․초연계교육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넷째, 유치원-초등학교 교사들은 연구학교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협력하는 경험을 통해 서로 동료교사로서의 인식이 강화되었다.다섯째, 교사들은 연구학교를 운영하며 어려움과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교사로서 한단계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여섯째, 교사들은 연구학교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통해 더 나은 비전을 제시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초연계 연구학교를 통해 유아, 학생, 학부모는 학교 적응과 학교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형성하고 교사는 자신의 역량을 넓히고 교사로서의 유능감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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