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영어 교과서의 쓰기 활동 분석 연구 원문보기


정진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영어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제작된 중학교 2학년 영어 교과서 13종의 쓰기 활동 자료가 효과적인 영어 쓰기 교수 및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는지 분석하여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따라서 교과서에 제시된 모든 쓰기 활동 자료를 대상으로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명시된 쓰기 성취기준과 소재, Raimes(1983)와 Tomlinson(1983)의 영어 쓰기 유형과 Rivers(1981)의 영어 쓰기 지도 단계, 타 언어 기능과의 연계성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쓰기 활동이 단독으로 제시되는 영역에 한해서는 추가적으로 Hedge(2005)와 Knapp과Watkins(2005)의 장르 분류,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최종적인 쓰기 산출물에 대한 예시 제공 여부와 제공되는 예시의 수준, 학습자로부터 최종적인 쓰기 산출물을 유도하는 일련의 과정에 포함된 활동 간의 연계성을 기준으로 살펴보았다. 먼저 13종의 영어 교과서에 제시된 모든 쓰기 활동 자료를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쓰기 성취기준과 소재에 따라 분석한 결과, ...

주제어

#영어교육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영어 영어 교과서 쓰기 활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진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ⅸ, 123 p
키워드 영어교육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영어 영어 교과서 쓰기 활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65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