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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 개념의 학습에서 나타나는 자기조절 단계별 두뇌 활성의 규명 : fNIRS 연구 원문보기


황나래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학과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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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조절은 학습에서 필수적인 사고과정으로서 능동적인 평형화 과정을 뜻한다. 이는 모든 학생들에게 성공적으로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그 수준에 따라 단계를 나눌 수 있다. 학생들의 자기조절 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을 위해서는 각 단계를 신경생리학적으로 분석하여 특성을 밝히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유전 개념의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자기조절 단계별 두뇌 활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생명의 연속성’ 영역의 핵심개념인 ‘유전’을 학습한 학생들은 멘델 유전 원리로 유전현상을 설명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따라서 멘델 유전 원리에서 확장 및 변형된 유전원리를 학습할 때 자기조절이 일어난다. 이러한 학습 상황에서 자기조절 단계별 두뇌 활성 측정을 위해 지속적인 세미나 및 예비투입을 통해 수정․보완하여 과제를 개발하였다. 자기조절 과정에서 학습자의 두뇌 활성을 측정하기 위해 중부지역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fNIRS(Fuctional ...

주제어

#생물교육 유전 개념 학습 자기조절 단계별 두뇌 활성 두뇌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나래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학과 생물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ⅶ, 113 p.
키워드 생물교육 유전 개념 학습 자기조절 단계별 두뇌 활성 두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71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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