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단의 구성 원리에 기초한 창의적 장단학습 방안 연구
A Study on Creative Learning Method for Rhythm Based On the Founding Principles of Rhythm 원문보기


최충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음악교육 초등음악교육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장단 구성 원리에 기초하여 체계적이고 창의적인 장단학습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장단학습’의 개념과 의미를 재고하고 음악과 교육과정에서의 ‘장단학습’ 내용 요소와 구체적인 장단학습 방법을 분석하였다. 또한 현행 초등학교 교과서를 기준으로 세마치, 자진모리, 굿거리, 중중모리장단에 내재된 ‘소박별 리듬꼴’을 추출하여 장단을 구성하는 기초 원리를 밝히고 이를 토대로 장단학습에 특화된 창의적 장단학습 교수 모형을 구안하...

주제어

#장단 장단학습 장단기보법 창의적 장단학습 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충식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초등음악교육 초등음악교육과
지도교수 김혜정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190
키워드 장단 장단학습 장단기보법 창의적 장단학습 모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74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