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영아 애착안정성 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ery Teachers' Empathy and Secure Teacher-child Attachment 원문보기


홍세미 (창원대학교 유아교육학과(석사)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영아 애착안정성 간의 관계에서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경상남도 창원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중 0~2세를 담당하고 있는 담임교사가 선정되었으며 각 교사는 그 반의 전체 영아를 대상으로 애착안정성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배포한 설문지 교사용 86부, 영아용 330부 중 회수된 설문지는 교사용 86부, 영아용 310부였으며 응답이 누락되거나 불성실한 것을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교사용 84부, 영아용 298부의 설문지가 통계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 참여한 만0~2세 담임교사 한명이 평정한 영아는 최소 1~7명으로 일정한 통계를 위해 각 교사별 담당 영아의 인원수(1~7)을 곱해 전체 교사 빈도를 298로 보정한 빈도를 통계에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공감능력은 전체 평균이 3.73으로 나타났고 하위요인은 정서 공감이 평균 3.84로 인지 공감의 평균 3.62보다 높게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차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보육교사의 담당연령을 제외한 연령, 경력, 학력, 근무기관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사·영아 애착안정성은 전체 평균이 3.84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교사·영아 애착안정성의 차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보육교사의 연령과 근무기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경력, 학력, 담당연령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은 전체 평균이 2.93으로 나타났고 하위 요인은 분석과 평가가 평균 3.2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반응이 평균 2.38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의사소통능력의 차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보육교사의 연령과 근무기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경력, 학력, 담당연령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영아 애착안정성,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보육교사의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은 약한 수준의 ...

주제어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영아 애착안정성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세미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석사)
지도교수 전지형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 100장
키워드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영아 애착안정성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8041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