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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음악수재 교육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이선애
지도교수 진희관
본 연구는 북한의 음악수재 교육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북한에서는 예술교육의 본질을 수재교육으로 규정하고 1979년부터 음악 조기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북한에서는 천성적인 음악적 소질을 가진 어린이들을 발굴하여 조기교육, 수재교육, 전문교육의 형태로 음악수재들을 양성하고 있다. 음악 조기교육은 평양의 경상유치원을 비롯한 몇몇 유치원에서 시작되었고, 평양의 다섯 유치원과 각 도의 유치원에 음악반을 두고 있다. 유치원을 졸업한 후에는 전국의 예술학원과 예술대학 등에서 음악 조기교육을 받는데, 현재 평양에는 김원균명칭 평양제1음악학원과 김원균명칭 평양제2음악학원 체제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내용적 범주를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먼저 2장에서는 북한 음악수재 교육의 이론적 근간이 되는 북한의 문학예술과 음악예술을 정리하였다. 3장에서는 북한의 교육과 ...
저자 | 이선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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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인제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통일학과 통일학 |
지도교수 | 진희관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250p ; |
키워드 | 북한 예술 북한 문학예술 북한 음악예술 북한 교육 북한 수재교육 북한 음악수재 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83451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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