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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적 학대를 경험한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원문보기


김병숙 (평택대학교 일반대학원 상담학과 상담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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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적 학대를 경험한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의 경
험을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비자살적 자해의 의미와 구조를 도
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정서적 학대
경험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의 내용은 어떠한가?’, ‘정서적 학대 경험 청
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의 본질적 구조는 어떠한가?’이다.
이를 위해 2018년 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목적 표집에 의해 11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고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심층면접을 통해 7개의
본질적 주제는 ‘유전과 아동기 외상’, ‘ 비자살적 자해 취약요인’, ‘스트레스
사건’, ‘정서적 학대’, ‘비자살적 자해’, ‘비자살적 자해 강화요인’, ‘보호요인’
으로 도출되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 연구의 모든 참여자들은 유아기 외상이 있었고, 일부 참여자들은 아
동기 외상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외상의 유형은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학습 시 복합적 학대, 아동기 분리와 상실 경험이다. 이 연구의 모든 참여
자들은 공통적으로 초기 아동기에 부모의 학습지도와 낮은 성취도에서 부
모의 신체적 학대가 있었다. 참여자들은 아동기에 부모로부터 언어폭력,
비난과 같은 정서적 학대와 신체적 학대를 경험하였다. 학습과 관련하여서
는 정서적 학대와 신체적 학대가 동시에 수반된 복합적 학대가 있었다.
본 연구의 모든 참여자들에게서 아동기 정서적 학대가 현재에도 진행되
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정서적 학대가 비자살적 자해를 일으키는 원거리
요인이 아닌 근접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모든 참여자들의 경우
유 아동기 정서적 학대가 현재 그들의 삶에도 계속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비자살적 자해의 3가지 다른 유형의 순환 과정이 확인
되었다. 자녀의 자해 행동에 대한 부모의 정서적 학대가 비자살적 자해를
유발하는 가장 강력한 요인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자해 행동에 대한
부모의 정서적 학대를 경험한 참여자는 단기간 여러 번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병숙
학위수여기관 평택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상담학과 상담전공
지도교수 이명우
발행연도 2020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8369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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