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교사가 지각하는 초등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홍규 (군산대학교 교육학과(교육행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라북도에 있는 49개 초등학교 교사 139명의 결과를 통해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학교조직에서 가지는 의의를 조명하고, 이것이 교사효능감과 교사의 직무만족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 나아가 학교조직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탐색해보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이런 연구목적을 가지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results of 139 teachers at 49 elementary schools in Jeollabuk-do to find out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school principal’s servant leadership, teacher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as well as the effect of school principal’s servant leadership on job satisfaction 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홍규
학위수여기관 군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교육행정)
발행연도 2021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8647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