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교사 교환관계 및 원장의 갈등관리전략과 조직효과성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irector-Teacher Exchange and the Director’s Conflict Management Styles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Perceived by Daycare Center Teacher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교사들이 인식한 원장-교사 교환관계 및 원장의 갈등관리전략과 조직효과성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교사 교환관계, 원장 갈등관리 전략, 조직효과성의 경향성은 어떠한가? 둘째,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교사와의 교환관계 및 원장 갈등관리전략과 조직효과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대상은 충북의 국공립, 민간, 직장, 가정어린이집에 다니는 보육교사 344명이다. 본 연구에서는 원장-교사 교환관계 도구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서 Dienesch와 Liden(1986)이 개발한 Leader–Member Exchange Scale을 사용하였다. 원장의 갈등관리전략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서 Rahim(1983)이 개발한 갈등관리 척도 ROCI-Ⅱ(Rahim Organizational Conflict Inventory-Ⅱ)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조직효과성을 조사하기 위해서 송영호(2012)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교사 교환관계, 원장의 갈등관리전략, 조직효과성의 전체적인 경향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교사들이 인식한 원장-교사 교환관계 및 원장의 갈등관리전략과 조직효과성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교사 교환관계, 원장 갈등관리 전략, 조직효과성의 경향성은 어떠한가? 둘째,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교사와의 교환관계 및 원장 갈등관리전략과 조직효과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대상은 충북의 국공립, 민간, 직장, 가정어린이집에 다니는 보육교사 344명이다. 본 연구에서는 원장-교사 교환관계 도구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서 Dienesch와 Liden(1986)이 개발한 Leader–Member Exchange Scale을 사용하였다. 원장의 갈등관리전략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서 Rahim(1983)이 개발한 갈등관리 척도 ROCI-Ⅱ(Rahim Organizational Conflict Inventory-Ⅱ)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조직효과성을 조사하기 위해서 송영호(2012)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교사 교환관계, 원장의 갈등관리전략, 조직효과성의 전체적인 경향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SPSS 24.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기관유형과 교사경력에 따른 기술통계와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어린이집 원장-교사 교환관계 및 원장 갈등관리전략과 조직효과성의 관계에 대한 설명력을 파악하기 위해 단순회귀분석 및 단계적 희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교사 교환관계 및 갈등관리전략, 조직효과성은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었다. 근무기관에 따라서 직장·민간·가정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교사 교환관계가 국공립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원장-교사 교환관계의 하위요인인 유대감·존경, 충성심·공헌에서도 직장·민간·가정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이 국공립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의 경력에 따른 원장-교사 교환관계에 대한 인식은 경력 만 9년 이상인 교사가 만3-6년 미만인 교사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갈등관리전략은 조정·타협과 같은 긍정적인 갈등관리전략이 회피 및 지배와 같은 부정적인 전략보다 높게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갈등관리 전략 중에서 조정·타협은 직장·민간·가정어린이집이 국공립어린이집보다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회피 전략의 경우, 국공립어린이집이 민간어린이집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즉, 국공립어린이집 교사들의 경우, 원장이 긍정적인 조정·타협 전략보다 부정적인 회피 및 지배 전략을 많이 사용한다고 인식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경력에 따라서 경력 만9년 이상의 교사가 만3-6년 미만의 교사보다 원장의 조정·타협 전략을 높게 인식하였고, 원장의 회피 및 지배 전략의 경우, 경력에 따른 인식의 차이는 없었다. 어린이집 조직효과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직장어린이집이 국공립이나 민간·가정어린이집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교사 경력에 따른 조직효과성의 인식은 경력 만 3년 미만이거나 9년 이상의 교사가 경력 만 3-6년인 교사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교사 교환관계 하위요인의 조직효과성에 대한 설명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충성·공헌(53%)이 조직효과성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고, 유대감·존경(2%)도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었다.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갈등관리전략 하위요인의 조직효과성에 대한 설명력을 분석한 결과, 조정·타협(49%) 요인이 조직효과성을 가장 잘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이었다.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교사 교환관계, 원장의 갈등관이전략 중 어떤 것이 조직효과성에 더 많은 설명력을 갖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원장-교사의 교환관계 중 충성심·공헌 요인이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을 가장 많이 설명하는 요인이었다(53%). 그 다음이 원장의 갈등관리전략 중 조정·타협(4%) 요인이었다. 즉, 원장의 갈등관리 전략보다 원장-교사의 교환관계가 조직효과성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특히 원장-교사의 교환관계에서 갖게 되는 교사의 충성심·공헌이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에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에 근거할 때,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 원장은 운영 주체로서 교사들과 신뢰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교사들이 조직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등 교사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어린이집 원장들은 소통 및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증진시켜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교사들이 인식한 원장-교사 교환관계 및 원장의 갈등관리전략과 조직효과성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교사 교환관계, 원장 갈등관리 전략, 조직효과성의 경향성은 어떠한가? 둘째,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교사와의 교환관계 및 원장 갈등관리전략과 조직효과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대상은 충북의 국공립, 민간, 직장, 가정어린이집에 다니는 보육교사 344명이다. 본 연구에서는 원장-교사 교환관계 도구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서 Dienesch와 Liden(1986)이 개발한 Leader–Member Exchange Scale을 사용하였다. 원장의 갈등관리전략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서 Rahim(1983)이 개발한 갈등관리 척도 ROCI-Ⅱ(Rahim Organizational Conflict Inventory-Ⅱ)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조직효과성을 조사하기 위해서 송영호(2012)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교사 교환관계, 원장의 갈등관리전략, 조직효과성의 전체적인 경향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SPSS 24.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기관유형과 교사경력에 따른 기술통계와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어린이집 원장-교사 교환관계 및 원장 갈등관리전략과 조직효과성의 관계에 대한 설명력을 파악하기 위해 단순회귀분석 및 단계적 희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교사 교환관계 및 갈등관리전략, 조직효과성은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었다. 근무기관에 따라서 직장·민간·가정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교사 교환관계가 국공립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원장-교사 교환관계의 하위요인인 유대감·존경, 충성심·공헌에서도 직장·민간·가정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이 국공립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의 경력에 따른 원장-교사 교환관계에 대한 인식은 경력 만 9년 이상인 교사가 만3-6년 미만인 교사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갈등관리전략은 조정·타협과 같은 긍정적인 갈등관리전략이 회피 및 지배와 같은 부정적인 전략보다 높게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갈등관리 전략 중에서 조정·타협은 직장·민간·가정어린이집이 국공립어린이집보다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회피 전략의 경우, 국공립어린이집이 민간어린이집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즉, 국공립어린이집 교사들의 경우, 원장이 긍정적인 조정·타협 전략보다 부정적인 회피 및 지배 전략을 많이 사용한다고 인식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경력에 따라서 경력 만9년 이상의 교사가 만3-6년 미만의 교사보다 원장의 조정·타협 전략을 높게 인식하였고, 원장의 회피 및 지배 전략의 경우, 경력에 따른 인식의 차이는 없었다. 어린이집 조직효과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직장어린이집이 국공립이나 민간·가정어린이집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교사 경력에 따른 조직효과성의 인식은 경력 만 3년 미만이거나 9년 이상의 교사가 경력 만 3-6년인 교사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교사 교환관계 하위요인의 조직효과성에 대한 설명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충성·공헌(53%)이 조직효과성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고, 유대감·존경(2%)도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었다.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갈등관리전략 하위요인의 조직효과성에 대한 설명력을 분석한 결과, 조정·타협(49%) 요인이 조직효과성을 가장 잘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이었다.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원장-교사 교환관계, 원장의 갈등관이전략 중 어떤 것이 조직효과성에 더 많은 설명력을 갖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원장-교사의 교환관계 중 충성심·공헌 요인이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을 가장 많이 설명하는 요인이었다(53%). 그 다음이 원장의 갈등관리전략 중 조정·타협(4%) 요인이었다. 즉, 원장의 갈등관리 전략보다 원장-교사의 교환관계가 조직효과성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특히 원장-교사의 교환관계에서 갖게 되는 교사의 충성심·공헌이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에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에 근거할 때,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 원장은 운영 주체로서 교사들과 신뢰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교사들이 조직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등 교사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어린이집 원장들은 소통 및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증진시켜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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