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청년의 기독교이단 탈퇴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여 현상학적으로 밝혀내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하위 연구문제는 기독청년의 기독교이단 탈퇴 배경과 기독이단에서 탈퇴한 기독청년의 심리·사회적 경험은 무엇인가? 이다. 이를 위해 정통교회에 소속되어 신앙생활을 하던 중에 기독교이단에 미혹되어 이단 활동을 하다가 자발적 또는 부모에 의한 비자발적으로 탈퇴한 이후 ○○○교회 기독교이단전문상담소에서 이단상담을 받고 이단교리반증교육에 참여한 2년 이내인 기독청년 10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하였다. 본 연구는 참여자들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현상학적 연구 방법 중 Colaizzi ...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청년의 기독교이단 탈퇴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여 현상학적으로 밝혀내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하위 연구문제는 기독청년의 기독교이단 탈퇴 배경과 기독이단에서 탈퇴한 기독청년의 심리·사회적 경험은 무엇인가? 이다. 이를 위해 정통교회에 소속되어 신앙생활을 하던 중에 기독교이단에 미혹되어 이단 활동을 하다가 자발적 또는 부모에 의한 비자발적으로 탈퇴한 이후 ○○○교회 기독교이단전문상담소에서 이단상담을 받고 이단교리반증교육에 참여한 2년 이내인 기독청년 10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하였다. 본 연구는 참여자들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현상학적 연구 방법 중 Colaizzi 자료 분석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118개의 구성적 의미와 35개의 주제 그리고 14개의 주제군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기독교이단에서 탈퇴한 기독청년의 경험은 ‘믿었던 이단에 대한 회의, 혹독한 이단 생활에 숨 막힘, 가족들의 탈퇴 종용에 의한 압박감, 주변 사람들의 탈퇴 권면에 마음이 흔들림, 마음 둘데 없어 허탈함, 가족들의 회심 요구에 번민함, 배교자 낙인에 대한 두려움, 이단 숭배에 대한 수치심, 잃어버린 시간에 대한 회한, 탈퇴한 선후배들과 서로 도우며 의지함, 사랑의 재경험을 통한 자기회복, 교회공동체 소중함을 재발견,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신앙적 갈등 해소, 올바른 신앙을 기반으로 미래에 도전’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는 첫째, 기독청년의 기독교이단 탈퇴 배경은 ‘믿었던 이단에 대한 회의, 혹독한 이단 생활에 숨 막힘, 가족들의 탈퇴 종용에 의한 압박감, 주변 사람들의 탈퇴 권면에 마음이 흔들림’ 배경이 되었다. 기독교이단의 내부 요인은 이단 교리의 거짓과 허구, 신도들의 혹독한 이단 생활이었으며 기독교이단의 외부 요인으로는 부모와 교회 성도 등 외부의 종용이 이단 탈퇴의 배경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독이단에서 탈퇴한 기독청년의 심리·사회적 경험은 탈퇴한 이후에 한동안 마음을 둘데가 없어 허탈하였고, 부모의 회심 요구에 번민하였다. 그리고 참여자들은 기존에 자신이 다니던 교회로 돌아가고 싶어도 배교자의 낙인이 두려워 쉽게 갈 수 없었고, 이단 교리와 교주를 숭배한 것에 대해 수치심을 느꼈으며, 그동안 잃어버린 시간에 대해 후회를 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먼저 탈퇴한 선후배들과 서로 돕고 의지하였고, 부모와 성도들로부터 사랑을 재경험함으로써 자기회복의 경험을 하였다. 그리고 기독교 이단에서 탈퇴한 기독청년은 교회공동체 소중함을 재발견함은 물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신앙적 갈등을 해소하고 올바른 신앙을 기반으로 미래에 도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 대한 의의는 첫째, 본 연구는 기독교이단에서 탈퇴한 기독청년의 심리·사회적 경험을 현상학적으로 분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독교이단에서 탈퇴한 기독청년에 대한 편견을 배제하고 이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학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기독청년이 기독교이단에서 탈퇴한 이후의 심리·사회적 경험을 현상학적으로 밝혀냄으로써, 정통 기독교 교회의 목회자와 기독청년의 자녀를 둔 부모 그리고 교회 상담센터에서 종사하는 전문 심리상담사와 이단전문상담소 등 유관기관 종사자들에게 이단에 빠진 기독청년에 대한 기독교상담적 접근과 교회 평신도들을 대상으로 한 이단예방교육 교재 제작과 각종 프로그램 개발 시 근거자료로 가치와 의의를 지닌다. 셋째, 본 연구는 기독청년이 이단에 미혹되었다가 탈퇴하는 주요 원인 중의 하나로 교회공동체와 부모의 영향임을 알 수 있었으며, 이단에서 탈퇴한 이후 신앙생활의 회심과 적응도 교회공동체와 부모들의 사랑이었다는 것을 발견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넷째, 본 연구는 기독청년이 이단에서 탈퇴한 이후 곧바로 회심하여 신앙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한동안 낙인에 대한 두려움과 수치심 등의 부정적인 심리·사회적 경험을 하였다. 그러나 가정과 교회공동체를 통한 사랑의 재경험으로 자기회복을 했다는 것을 발견하는 데 의의가 있다. 이에 기독교이단에서 탈퇴한 기독청년이 이단에 미혹되지 않고 올바른 신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교회 등을 포함한 청년들의 신앙 생태학적 관점에서 이들을 도와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기독청년이 이단에서 탈퇴한 이후 이단교리상담사와 청년부 동료의 도움을 받아 신앙적 갈등에 해소하며 기독교 신앙에 기초한 미래에 대한 소망을 가지고 변화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교회 내 전문목회상담사나 이단교리상담사를 통해 회심을 도울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밝혀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청년의 기독교이단 탈퇴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여 현상학적으로 밝혀내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하위 연구문제는 기독청년의 기독교이단 탈퇴 배경과 기독이단에서 탈퇴한 기독청년의 심리·사회적 경험은 무엇인가? 이다. 이를 위해 정통교회에 소속되어 신앙생활을 하던 중에 기독교이단에 미혹되어 이단 활동을 하다가 자발적 또는 부모에 의한 비자발적으로 탈퇴한 이후 ○○○교회 기독교이단전문상담소에서 이단상담을 받고 이단교리반증교육에 참여한 2년 이내인 기독청년 10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하였다. 본 연구는 참여자들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현상학적 연구 방법 중 Colaizzi 자료 분석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118개의 구성적 의미와 35개의 주제 그리고 14개의 주제군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기독교이단에서 탈퇴한 기독청년의 경험은 ‘믿었던 이단에 대한 회의, 혹독한 이단 생활에 숨 막힘, 가족들의 탈퇴 종용에 의한 압박감, 주변 사람들의 탈퇴 권면에 마음이 흔들림, 마음 둘데 없어 허탈함, 가족들의 회심 요구에 번민함, 배교자 낙인에 대한 두려움, 이단 숭배에 대한 수치심, 잃어버린 시간에 대한 회한, 탈퇴한 선후배들과 서로 도우며 의지함, 사랑의 재경험을 통한 자기회복, 교회공동체 소중함을 재발견,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신앙적 갈등 해소, 올바른 신앙을 기반으로 미래에 도전’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는 첫째, 기독청년의 기독교이단 탈퇴 배경은 ‘믿었던 이단에 대한 회의, 혹독한 이단 생활에 숨 막힘, 가족들의 탈퇴 종용에 의한 압박감, 주변 사람들의 탈퇴 권면에 마음이 흔들림’ 배경이 되었다. 기독교이단의 내부 요인은 이단 교리의 거짓과 허구, 신도들의 혹독한 이단 생활이었으며 기독교이단의 외부 요인으로는 부모와 교회 성도 등 외부의 종용이 이단 탈퇴의 배경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독이단에서 탈퇴한 기독청년의 심리·사회적 경험은 탈퇴한 이후에 한동안 마음을 둘데가 없어 허탈하였고, 부모의 회심 요구에 번민하였다. 그리고 참여자들은 기존에 자신이 다니던 교회로 돌아가고 싶어도 배교자의 낙인이 두려워 쉽게 갈 수 없었고, 이단 교리와 교주를 숭배한 것에 대해 수치심을 느꼈으며, 그동안 잃어버린 시간에 대해 후회를 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먼저 탈퇴한 선후배들과 서로 돕고 의지하였고, 부모와 성도들로부터 사랑을 재경험함으로써 자기회복의 경험을 하였다. 그리고 기독교 이단에서 탈퇴한 기독청년은 교회공동체 소중함을 재발견함은 물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신앙적 갈등을 해소하고 올바른 신앙을 기반으로 미래에 도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 대한 의의는 첫째, 본 연구는 기독교이단에서 탈퇴한 기독청년의 심리·사회적 경험을 현상학적으로 분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독교이단에서 탈퇴한 기독청년에 대한 편견을 배제하고 이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학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기독청년이 기독교이단에서 탈퇴한 이후의 심리·사회적 경험을 현상학적으로 밝혀냄으로써, 정통 기독교 교회의 목회자와 기독청년의 자녀를 둔 부모 그리고 교회 상담센터에서 종사하는 전문 심리상담사와 이단전문상담소 등 유관기관 종사자들에게 이단에 빠진 기독청년에 대한 기독교상담적 접근과 교회 평신도들을 대상으로 한 이단예방교육 교재 제작과 각종 프로그램 개발 시 근거자료로 가치와 의의를 지닌다. 셋째, 본 연구는 기독청년이 이단에 미혹되었다가 탈퇴하는 주요 원인 중의 하나로 교회공동체와 부모의 영향임을 알 수 있었으며, 이단에서 탈퇴한 이후 신앙생활의 회심과 적응도 교회공동체와 부모들의 사랑이었다는 것을 발견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넷째, 본 연구는 기독청년이 이단에서 탈퇴한 이후 곧바로 회심하여 신앙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한동안 낙인에 대한 두려움과 수치심 등의 부정적인 심리·사회적 경험을 하였다. 그러나 가정과 교회공동체를 통한 사랑의 재경험으로 자기회복을 했다는 것을 발견하는 데 의의가 있다. 이에 기독교이단에서 탈퇴한 기독청년이 이단에 미혹되지 않고 올바른 신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교회 등을 포함한 청년들의 신앙 생태학적 관점에서 이들을 도와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기독청년이 이단에서 탈퇴한 이후 이단교리상담사와 청년부 동료의 도움을 받아 신앙적 갈등에 해소하며 기독교 신앙에 기초한 미래에 대한 소망을 가지고 변화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교회 내 전문목회상담사나 이단교리상담사를 통해 회심을 도울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밝혀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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