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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접속부사 사용 양상 연구: 학술논문 텍스트를 중심으로
Interlanguage Analysis of Conjunctive Adverbs in Academic Writing by Chinese Learners of Korean 원문보기


채다연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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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들이 학술논문 텍스트에서 접속부사를 사용하는 양상을 밝히고 한국어 모어 화자와의 차이를 기반으로 그 원인을 탐색하는 데에 있다. 전체 숙달도 수준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기존의 연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6급 이상의 학문 목적 고급 학습자와 한국어 모어 화자의 실제 접속부사 사용 양상을 비교함으로써 중간언어적 관점에서 학습자의 언어 사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중국어권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접속부사 교수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한국에서 대학원을 수료하고자 하는 중국어권 유학생의 비중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연구자로서 유학생들의 역할이 중요해짐에 따라, 다양한 목적의 한국어교육 중에서도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에 관한 다각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대학원의 학위과정에 진학하는 유학생에게는 학술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뿐 아니라 자신의 연구 결과를 논리적인 텍스트로 작성할 수 있는 능력 역시 요구된다. 그중에서도 한국어의 접속부사와 같은 문체에 적절한 결속장치를 사용하여 텍스트의 응결성을 높이는 능력은 학술논문과 같은 격식적이고 전문적인 장르의 글쓰기에 필수적이다.
한편 중국어의 연사(連詞, 连词)는 연결되는 단어와 단어, 구절과 구절, 문장과 문장 그리고 단락 간의 논리 관계를 표시하는 단위이다. 중국어권 학습자의 연사에 대한 지식은 한국어의 여러 결속장치 중에서도 형태적으로 대응되는 접속부사를 사용하는 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대조언어학적 관점에서 한국어의 접속부사와 중국어 연사를 대조한 뒤, 이를 기반으로 학술논문 텍스트에 나타난 중국어권 학습자의 실제 접속부사 사용 양상을 분석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iscusses the actual usage of conjunctive adverbs in academic papers written by Chinese learners of Korean to find out the differences with that of native Korean speakers. It is necessary to analyze the interlanguage of learners by taking a step further from the existing study, which main...

주제어

#접속부사 접속어 접속 표현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 한중 대조 연 사 응결성 응결장치 학술논문 학술 텍스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채다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지도교수 원미진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 106p.
키워드 접속부사 접속어 접속 표현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 한중 대조 연 사 응결성 응결장치 학술논문 학술 텍스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071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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