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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DA모델을 적용한 관광지홍보영상이 관광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Feel the Rhythm of Korea’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the AIDA model - applied tourism promotional video on the intention to visit tourist destinations - Focusing on “Feel the Rhythm of Korea” - 원문보기


권현정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관광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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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 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팬데믹(Pandemic)을 선언하였고 국가 간 이동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며 여행 및 관광산업의 수요가 위축되면서 관광산업은 최대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자연스럽게 여행 수요가 국내 여행지로 한정되었고, 국내 관광수요의 증가에 따라서 정부나 지자체에서 관광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관광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홍보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현재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관광은 멈춘 상황이지만, 관광객의 지속적인 관심을 유지하고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관광수요를 대비하기 위해 현시점에서도 국내 관광지 광고와 홍보 등 관광 마케팅 활동은 지속되어야 한다.
정부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잠재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활동 중 대표적인 것이 관광지 홍보영상 제작을 들 수 있는데, 한국관광공사에서 2020년에 제작한 ‘Feel the Rhythm of Korea’는 SNS를 통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광고영상 중 하나이다. 이러한 광고 홍보영상을 통해서 관광지에 대한 홍보영상이 궁극적으로 관광지를 방문하고자 하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광지 홍보영상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광고 분야에서 실효성이 입증된 AIDA모델을 이론적 틀로 사용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고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2020년 8월부터 12월까지 전 세계적으로 화제를 일으킨 한국관광공사의 ‘Feel the Rhythm of Korea’ 홍보영상 캠페인에 노출된 관광지에 대한 방문의도를 파악하고 실무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Feel the Rhythm of Korea’ 홍보영상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내국인 만 20세 이상의 남·여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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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declaring COVID-19 a pandemic following the spread of the virus worldwide, and international travel getting banned or restricted, the tourism industry is facing its greatest crisis due to decrease in demand. It was under such circumstances—with travel dem...

주제어

#관광지 광고 AIDA모델 Tourism promotional video Feel the Rhythm of Korea AIDA Model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현정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관광학과
지도교수 이승곤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 62 p.
키워드 관광지 광고 AIDA모델 Tourism promotional video Feel the Rhythm of Korea AIDA Model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130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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