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기생충>을 활용한 고급단계 현대 한국제도문화 교육방안연구 : 사회ㆍ교육문제를 중심으로
A Study on an Educational Method for Contemporary Korean Institutional Culture for Advanced Level students using the Movie : Focusing on social and educational issues 원문보기


YU HUNG PIN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本論文研究目的為利用電影實施包括韓國社會、教育問題等的韓國現代制度文化教育。韓國影史上首次獲得法國坎城影展‘金棕櫚獎’和奧斯卡頒獎典禮四冠王的電影《寄生上流》,將有助於激發學習者的興趣。此外,該電影呈現出許多韓國現代制度文化,本研究將其設為主軸,並探討以理解‘制度文化’爲重點的韓國語文化教育的綜合教育方案。
緒論中提到了現代制度文化教育與利用電影的必要性。首先,雖然制度文化屬於文化教育範疇中的一環,但在目前的韓國語教育中並未受到重視。如果學習者們掌握制度文化相關知識,將有助於提升文化能力,藉此採取符合目標文化的適當舉措,而現有的教育課程中卻鮮有其相關資訊。因此,本研究提議搭配電影的教育方案,擺脫教室的時空限制,使學習者們投入電影情節時,達到間接體驗文化的效果。闡述研究目的與其必要性後,進行了文獻探討並提出了研究方法。
第二章中,爲了瞭解現代制度文化教育的理論背景,分別探討了文化的定義與種類、文化教育目標之文化能力與制度文化的組成。
第三章討論了電影文化教育的價值與注意事項,並以此爲基礎設計了制度文化為中心的電影文化教育模型。
  第四章中,共向700名來自世界各地的韓語學習者調查了對韓國現代制度文化的學習需求與認知度。調查結果顯示,學習者們認為學習韓國制度文化對高級程度來說是必要的,而有超過半數的學習者表示偏好使用視聽資料的文化課程。另外,針對高級學習者進行有關學閥主義、地獄朝鮮等制度文化認知度的問卷調查中,約40%~60%的學習者表示不知道或根本沒聽說過。因此,制度文化教育方案將可成爲對高級學習者有幫助的教育資料。最後,為了瞭解學習者們從電影《寄生上流》中發現哪些韓國制度文化問題,以及偏好的授課方式,針對幾名高級學習者進行了FGI焦點團體訪談。其結果顯示,大部分學習者在電影中發現了貧富差距和學閥問題。 而上課方式比起辯論,更喜歡能自由表達想法的口說課程。
  第五章以前面討論的根據爲基礎,分析了反映在電影《寄生上流》中現代韓國制度文化的內容和文化現象。貧富差距(階層兩極化)、學閥主義、蟲(충)等自嘲性的用詞。 整理出階層差異的房屋形態、學閥主義等相關片段,並說明制度文化現象,搭配第三章中設計之教育模型提出了具體的教學方案。爲確認該方案的學習效果,對參與FGI焦點團體訪談的學習者們進行了實驗課程。課後透過問卷,調查其學習效果和理解度。結果顯示,學習者們藉由課程,進一步瞭解了韓國制度文化中反映的社會問題和教育問題。不僅瞭解了韓國文化,還了解了來自其他國家同學們的文化。證明了透過此方案,學習者們增進了其文化能力,並達成了文化教育的目標。
  第六章總結了研究內容,並建議往後研究者應以學習者的興趣為出發,設計現有的生活文化以外的其他文化範疇之教育方案。본고는 영화를 활용하여 한국사회, 교육 문제 등을 포함한 한국 현대제도문화 교육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

주제어

#영화 <기생충> 한국사회 제도문화 이해교육 수업설계 문화교육 사회문제 교육문제 학벌주의 빈부격차 계층양극화 헬조선 충 

학위논문 정보

저자 YU HUNG PIN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전공
지도교수 김중섭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104 p.
키워드 영화 <, 기생충> 한국사회 제도문화 이해교육 수업설계 문화교육 사회문제 교육문제 학벌주의 빈부격차 계층양극화 헬조선 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133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