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체주의적 관점에 의한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감상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중학교 미술교육을 중심으로
A Study on Developing a Postmodernism Art Appreciation Program based on Deconstructionist Perspectives 원문보기


장샛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미술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해체주의적 관점에 의한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감상’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것이다.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가 미학적 관점으로써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을 감상하면서 시대적 변천 과정과 문화를 이해하도록 하여, 자기 주도적인 감상 능력을 통해 미적 판단력을 향상하는 것이다.
미술 작품은 시대의 이념을 벗어날 수 없으며,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된다. 미술의 역사가 변함에 따라 미술교육의 역사도 함께 변화했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 미술이라는 과목이 여전히 ‘그림을 잘 그리는 것’ 혹은 ‘잘 그리지 못하는 것’으로 인식되면서, 미술이란 과목이 타고난 재능이 없으면 따라가기 힘든 과목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미술이 표현주의적 관점만 다루는 것이 아님을 해체주의적 관점에 의한 미술 감상 교육을 통해 미술의 다양한 의미를 새롭게 발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해체주의의 개념 및 특성, 이론적 배경에 대한 설명을 통하여 해체주의 이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였다. 더불어 해체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과의 연관성과 해체주의 관점과 미술 교육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살펴보았으며 이후 해체주의적 관점에 의한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감상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근대적인 사고방식을 해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해체주의 이론과 모더니즘 미술에서 탈(脫) 구축을 추구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은 필연적으로 다원성을 지지한다. 이는 다원화를 추구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화적 관점에 기반을 둔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감상 교육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현시대의 미술 교육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구상에 앞서 중학교 미술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다. 현재 학습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미술 교과서 14종의 내용을 분석하고,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실제 수업 현황에 대해 파악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의 감상 수업에 대한 주체적인 이해와 관련된 결과가 ‘그저 그렇다, 혹은 아니다’ 52.2%로 학습자의 감상 이해도가 낮은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감상 수업의 시행 여부가 1~2회 정도로 현저히 낮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결과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인 미술 감상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제3장에서는 해체주의적 관점에 의한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감상 프로그램 세 가지를 개발하였으며 이후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학습자에게 적용한 프로그램으로는 첫째 ‘평면 이미지성 해체에 의한 다다이즘 미술 감상 프로그램’으로 미술이 단순히 캔버스나 도화지 등 평면적인 것에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생각하는 학습자들에게 평면 이미지성의 해체를 통한 현대 미술의 다양성을 감상하도록 하였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탈 장르적 관점에 의한 뉴미디어 아트 감상 프로그램’이다. 현대 미술의 흐름이 전통적인 재료와 표현기법에서 해체되어 새로운 매체로 활용하여 변화하는 것을 이해하도록,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변화하는 다양한 미술 작품을 감상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적용한 세 번째 프로그램은 ‘비동일성 관점에 의한 페미니즘 미술 감상 프로그램’이다. 모더니즘을 해체하기 위해 해체주의가 집중한 미술 양식의 이분법적인 틀의 해체 과정을 살펴보고, 모더니즘 미술 양식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 양식의 차이를 감상하며 현시대의 문화를 이해하도록 한다.
4장에서는 3장의 학습 결과를 토대로 해체주의적 관점에 의한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감상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에 적용한 학습자의 활동지와 설문지를 분석하였고 더 나은 프로그램을 위해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 감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비평 프로그램과 연계, 둘째, 미적 판단 능력을 향상시키는 미학 교육 프로그램 개발, 셋째, 자기 주도적 감상 능력 활용을 위한 박물관/미술관 감상 워크시트지 개발이다.
현대사회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다원주의 시대이다. 대한민국은 사회 내 이주자의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

주제어

#포스트모더니즘미술 해체주의 미술 감상 평면 이미지성 탈장르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샛별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미술교육
지도교수 심영옥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131 p.
키워드 포스트모더니즘미술 해체주의 미술 감상 평면 이미지성 탈장르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136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