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지구과학 수업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사례 연구: 태도와 흥미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남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과학교육학과 지구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학교 교육 현장의 디지털 전환 사례 중 하나인, AI 융합 기반 프로젝트 수업 방식이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와 지구과학 흥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해 보았다.
AI 융합을 기반으로 하는 탐구·실험·토론 중심의 지구과학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를 토대로 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위해, 고등학교 학생 수준의 데이터 러닝(과학적 문제해결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를 이용한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수업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과학 관련 태도와 지구과학 흥미도에 대한 검사 도구 및 설문지를 이용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검사결과에 대한 통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 개인 면담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고, AI 융합 기반 ...

주제어

#지구과학 디지털 전환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남정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학과 지구과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x, 64장
키워드 지구과학 디지털 전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139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