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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상관계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효능감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A시에 거주하는 10세, 다문화가정 아동으로 2020년 9월 2일부터 2020년 11월 11일까지 주 2회 50분씩 20회기에 걸쳐 진행하였다.
자기효능감 변화는 자기효능감 척도와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KHTP)검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고, 또래관계 변화는 또래관계 척도와 동적 학교생활화(KSD)검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매회기 진행에 대하여 회기별 관찰지를 이용하여 대상자의 자기효능감과 또래관계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질적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관계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상관계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또래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상관계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효능감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회기 및 단계별로 살펴본 결과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이를 종합하면, 대상관계 미술치료를 통하여 대상자는 자기효능감이 증진되고 또래관계가 원활해졌다. KHTP 그림검사에서 Maslow의 발달적 모델 3단계에서 4단계로 성장하는 변화가 나타났고, KSD 그림검사에서는 친구와 함께 활동하는 변화가 나타났다. 이로 인해 잘 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새로운 과제에 도전하고 성취하여 자신감을 가졌으며, 또래관계가 증진되는 긍정적 변화를 보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대상관계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효능감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였고, 상담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경험적 ...
저자 | 이해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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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대구사이버대학교 휴먼케어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상담학과 |
지도교수 | 임지향 |
발행연도 | 2021 |
키워드 | 다문화가정 아동 자기효능감 또래관계 대상관계 미술치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91503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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