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에 이주배경을 가진 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이주배경청소년의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유형도 다양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주배경청소년의 진로장벽과 진로태도에 중점을 두어 국내에서 출생하고 성장한 이주배경청소년과 외국에서 출생하고 성장한 이주배경청소년의 차이를 확인하고, 이들의 진로장벽과 진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이주배경청소년 개인별, 유형별로 이들의 진로장벽을 감소시키고 진로성숙도를 높일 수 있는 ...
한국사회에 이주배경을 가진 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이주배경청소년의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유형도 다양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주배경청소년의 진로장벽과 진로태도에 중점을 두어 국내에서 출생하고 성장한 이주배경청소년과 외국에서 출생하고 성장한 이주배경청소년의 차이를 확인하고, 이들의 진로장벽과 진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이주배경청소년 개인별, 유형별로 이들의 진로장벽을 감소시키고 진로성숙도를 높일 수 있는 진로교육의 대안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과 외국출생 및 성장 이주 배경청소년의 진로장벽과 진로태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국내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과 외국출생 및 성장 이주 배경청소년의 진로장벽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배경변인, 개인특성, 다문화학생특성, 학교특성, 지역특성은 무엇인가? 셋째, 국내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과 외국출생 및 성장 이주 배경청소년의 진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배경변인, 개인특성, 다문화학생특성, 학교특성, 지역특성은 무엇인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의 8차년도(2018) 연구에 참여한 이주배경청소년 952명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외국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의 진로태도가 국내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내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의 경우 성취동기, 부모의지지, 학교밖어른, 외국 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의 경우 성취동기, 부모의지지, 교사관계, 학교밖어른의 존재가 진로장벽을 낮출 수 있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진로태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국내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의 경우 성별, 성취동기, 이중문화수용태도, 거주지역규모가, 외국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의 경우 성취동기, 희망교육수준, 학교성적, 부학력, 이중문화수용태도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주배경청소년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과 외국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에 대한 진로교육의 접근 방법과 대안이 달라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주배경청소년의 특성과 유형을 고려하여 보다 적합하고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이주배경청소년의 성취동기를 높일 수 있는 교육적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셋째, 외국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의 진로교육에 지역사회의 학교 밖 어른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방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 이주배경청소년, 진로장벽, 진로태도.
한국사회에 이주배경을 가진 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이주배경청소년의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유형도 다양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주배경청소년의 진로장벽과 진로태도에 중점을 두어 국내에서 출생하고 성장한 이주배경청소년과 외국에서 출생하고 성장한 이주배경청소년의 차이를 확인하고, 이들의 진로장벽과 진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이주배경청소년 개인별, 유형별로 이들의 진로장벽을 감소시키고 진로성숙도를 높일 수 있는 진로교육의 대안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과 외국출생 및 성장 이주 배경청소년의 진로장벽과 진로태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국내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과 외국출생 및 성장 이주 배경청소년의 진로장벽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배경변인, 개인특성, 다문화학생특성, 학교특성, 지역특성은 무엇인가? 셋째, 국내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과 외국출생 및 성장 이주 배경청소년의 진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배경변인, 개인특성, 다문화학생특성, 학교특성, 지역특성은 무엇인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의 8차년도(2018) 연구에 참여한 이주배경청소년 952명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외국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의 진로태도가 국내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내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의 경우 성취동기, 부모의지지, 학교밖어른, 외국 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의 경우 성취동기, 부모의지지, 교사관계, 학교밖어른의 존재가 진로장벽을 낮출 수 있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진로태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국내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의 경우 성별, 성취동기, 이중문화수용태도, 거주지역규모가, 외국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의 경우 성취동기, 희망교육수준, 학교성적, 부학력, 이중문화수용태도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이주배경청소년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과 외국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에 대한 진로교육의 접근 방법과 대안이 달라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주배경청소년의 특성과 유형을 고려하여 보다 적합하고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이주배경청소년의 성취동기를 높일 수 있는 교육적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셋째, 외국출생 및 성장 이주배경청소년의 진로교육에 지역사회의 학교 밖 어른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방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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