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자아효능감, 가족건강성 및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자아효능감, 가족건강성, 또래관계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중학생의 자아효능감, 가족건강성, 또래관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A중학교 1, 2, 3학년 학생 1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자아효능감, 가족건강성 및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자아효능감, 가족건강성, 또래관계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중학생의 자아효능감, 가족건강성, 또래관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A중학교 1, 2, 3학년 학생 1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6.0을 이용하여 자아효능감, 가족건강성, 또래관계와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자아효능감, 가족건강성,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자아효능감, 가족건강성, 또래관계, 학교생활적응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다. 둘째, 중학생의 자아효능감, 가족건강성, 또래관계는 학교생활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중학생의 자아효능감, 가족건강성,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해 준다. 따라서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교에서는 자아효능감을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하여야 하고, 성공적인 또래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교사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다. 또한 가정에서도 가족 간 따뜻한 존중, 격려 등으로 가족건강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자아효능감, 가족건강성 및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자아효능감, 가족건강성, 또래관계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중학생의 자아효능감, 가족건강성, 또래관계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A중학교 1, 2, 3학년 학생 1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6.0을 이용하여 자아효능감, 가족건강성, 또래관계와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자아효능감, 가족건강성,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자아효능감, 가족건강성, 또래관계, 학교생활적응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다. 둘째, 중학생의 자아효능감, 가족건강성, 또래관계는 학교생활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중학생의 자아효능감, 가족건강성,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해 준다. 따라서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교에서는 자아효능감을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하여야 하고, 성공적인 또래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교사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다. 또한 가정에서도 가족 간 따뜻한 존중, 격려 등으로 가족건강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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