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뉴트로 디자인의 창의와 모방의 가치
The Value of Creativity and Imitaiton of New-Retro Design 원문보기


신다은 (한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미디어디자인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가 나타나 과거에서 디자인 영감을 얻으려는 복고적 성향이 보여지고 있다. 치열한 현실 속에서 소비자의 향수와 추억을 자극하며 과거를 현대의 스타일로 모방하는 레트로마케팅 분야에서 빈번하게 활용되고 확산되어 왔고, 한국 디자인계에서는 하나의 기조로 완전히 자리잡은 모습을 볼 수 있다. 최근 들어서는 뉴트로 디자인이 새로운 흐름으로 등장하였고, 사람들의 전반적인 소비와 생활 속에 깊게 스며들어 있다. 뉴트로 디자인의 불완전함이 갖는 미학, 모자람이 주는 만족감에 매력을 느낀 밀레니얼 세대가 이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
본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개념인 뉴트로 디자인의 특성을 여러 사례들에서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와 모방의 가치를 고찰하여 뉴트로 디자인의 가치를 논의하고자 했다.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뉴트로 디자인, 창의와 모방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복고의 시작으로 볼 수 있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oday's society, complex and diverse forms appear, showing a retro tendency to seek design inspiration from the past. Retro, which stimulates consumer’s nostalgia and memories in the fierce reality and imitates the past with a modern style, has been frequently used and spread in the marketing fi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다은
학위수여기관 한동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미디어디자인학과
지도교수 이진구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x, 95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204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