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쟁관(views of war)이 다크투어리즘 관광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DMZ 방문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JUAN YUXIAN (경희대학교 대학원 관광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세계적으로 다크투어리즘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다크투어리즘을 경험한 관광객의 관광행동을 이해하는 욕구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DMZ는 남북한의 전쟁과 분단을 상징하는 지역이고 세계에서 마지막 휴전국가의 대립공간이며, 일반인이 수십 년 동안 접근할 수 없는 신비스러운 지역이다. 따라서 DMZ의 관광자원적 가치는 오래전부터 높이 평가되어 왔으며, 세계적인 다크투어리즘 관광지로서 많은 국내외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다.
한편, 전쟁관은 전쟁에 대한 사람의 근본적인 견해이며 관광객의 전쟁관은 그들의 다크투어리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다크투어리즘이 점차 대중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관광객의 전쟁관을 파악하는 것은 다크투어리즘 관광지를 방문하는 관광객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에 유용할 것이다. 그러나 기존연구에서는 관광객의 전쟁관을 측정하는 도구가 없으며, 관광객의 전쟁관 및 다크투어리즘 관광행동과의 영향관계를 밝힌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DMZ 방문객을 대상으로 전쟁관과 다크투어리즘 관광객의 관광행동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연구는 두 단계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제1단계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numerous researchers have focused on behavior intention of some tourists about visiting dark tourism destination due to a growing number of dark tourism tourists. The Demilitarized Zone (DMZ) is a fortified border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and is regarded as a symbol representing the e...

주제어

#전쟁관 DMZ 다크투어리즘 Q 방법론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JUAN YUXIAN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관광학과
지도교수 이충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20 p.
키워드 전쟁관 DMZ 다크투어리즘 Q 방법론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223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