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달장애인 미술교육 현장 종사자의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A Narrative Inquiry on the Experience of Art Education Worker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원문보기


조민주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섯 명의 발달장애인 미술교육 현장 종사자들의 현장 경험을 알아보고 그 의미를 찾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는 연구자의 삶에서 나타난 개인적인 궁금증에서 시작되었으며, 발달장애인 미술교육 현장 종사자들의 생생한 현장 경험에서 답을 구하기 위해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내러티브 탐구는 살아있는 경험을 존중하면서 인간의 삶을 연구하기 때문에 본 연구의 목적을 이루는데 효과적인 연구 방법이다.
연구자와 참여자의 협력 연구이자 관계적 연구이기도 내러티브 탐구의 특성상 연구 참여자는 연구자의 삶의 반경에 있는 인물들에서 선정되었다. 발달장애인 복지관, 아동방문미술교육기관, 초등 특수학급이라는 교육기관에서 미술교사, 특수교사, 사회복지사로 일하고 있는 연구 참여자들은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달장애인의 미술교육의 현장 경험을 연구자와의 개별적 심층면담을 통해 이야기하였다.
연구자는 심층면담에서 나타난 참여자들의 경험을 Clandinin과 Connelly가 제시한 3차원적 내러티브 탐구 공간 안에 두고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인 미술교육에 관한 연구 참여자들의 개인적 인식은 미술교육을 통한 학생의 ‘자신감 회복과 사회성 증진’, ‘소통 수단’, ‘자기표현’ 등으로 나타나 긍정적이지만 그들이 생각하는 사회적 인식은 ‘(가르치기) 힘들겠다’, ‘잘 모른다’, ‘관심이 없다’ 등으로 나타나 대체로 부정적이다.
또한, 발달장애아동의 미술에서 미술치료를 둘러싼 특수교사J의 개인적 인식과 사회적 인식은 대조적인 차이를 보인다. 특수교사J는 미술이 치료보다 교육적 차원에서 이루어져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돕길 바랐다.
둘째, 발달장애인 미술교육 현장에서 연구 참여자들이 생각하는 자신의 역할은 가르치는 대상, 직업, 소속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발달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수업하는 참여자들은 미술교육을 통해 아동의 내적 즐거움을 도모하고 성장을 돕는 역할을 이야기했지만 발달장애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수업하는 미술교사A는 자신의 역할을 학생의 역량을 길러주고 학생의 사회적 자립을 돕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사회복지사Y가 발달장애미술교육현장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업 보조 및 지원, 프로그램 기획 및 지원이라고 한 점은 교육활동에 중점을 두고 현장에 참여하는 교사들과 달리 사회복지사는 장애인의 복지를 위해 광범위한 제반 업무를 맡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참여자들과 달리 미술교사B가 자신의 역할을 발달장애아동이 비슷한 나이대의 아동의 평균 수준으로 미술활동을 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생각한 것은 그가 속한 기관이 일반적인 아동미술교육기관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발달장애인 미술교육 현장 종사자들은 제도적 내러티브 안에서 교육경험을 축적하여 자신이 해야 할 역할을 찾아나간다.
셋째, 발달장애인 미술교육 현장 종사자들은 내면의 의식과 외부의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가 나타났고, 이를 통해 발달장애인을 위한 미술교육에 대한 답을 찾았다. 미술수업이 표현의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되어야 하고, 교사의 지도를 통해 학생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field experience and meaning of five disabled art education workers. The study began with personal curiosity in the researcher's life, and used narrative inquiry methods to obtain answers from vivid field experience of art education workers with developme...

주제어

#발달장애인 발달장애 학생 장애미술교육 미술교사 특수교사 사회복지사 내러티브 탐구 Developmental Disabilities Developmentally Disabled students Art Education for the Disabled Art teachers Special education teachers Social workers Narratives Inquir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민주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허윤정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x, 178
키워드 발달장애인 발달장애 학생 장애미술교육 미술교사 특수교사 사회복지사 내러티브 탐구 Developmental Disabilities Developmentally Disabled students Art Education for the Disabled Art teachers Special education teachers Social workers Narratives Inquir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231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