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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 분석 : 세계 민요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준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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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2020) 자료에 따르면 외국인, 다문화 교육 · 가족 등 정책 대상별 인구의 수가 173만 명으로 전체의 3.3%를 차지하고, 2040년 내국인은 4,858만 명으로 전체의 95.5%, 외국인은 228만 명으로 전체의 4.5%를 차지하며 2020년 대비 외국인의 구성비는 1.4배 높아질 전망이라고 추계하였다. 이러한 전망으로 보았을 때, 다문화 가정의 비율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사료되며 다문화 가정이 늘어가는 추세에 다문화음악교육은 오늘날 빠져선 안 될 중요한 사항 중 하나가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학습 내용이 담긴 세계민요가 어떻게 실려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기존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결론을 참고하고 분석관점을 도출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 10종에 수록된 세계민요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다문화적 성향이 강한 ‘세계민요’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출판사 별 교과서의 세계민요 수록비율, 나라별, 박자별, 조성별, 영역별, 분류와 곡목별 횟수로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계민요의 수록 곡 비율을 분석한 결과 서양음악이 3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고등학교 음악교과서 10종 대부분이 세계민요의 비율이 낮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세계민요 나라별 분류를 분석한 결과 아시아권 곡이 평균33%로 가장 높았고, 아메리카곡과 오세아니아의 곡이 좀 더 다양하게 수록 되어야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세계민요 박자별 분류를 분석한 결과 4분의 4박자가 평균 60%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4분의 4박자가 익숙한 리듬일 수 있지만 다양한 리듬을 접해 볼 기회는 부족하다.
넷째, 세계민요 조성별 분류를 분석한 결과 사장조가 23%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그 외 다른 조성들도 1%~4%를 차지하며 어느 것 하나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적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다섯째, 세계민요 영역별 분류를 분석한 결과 표현(가창)영역이 평균 45%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표현(가창)영역에 많이 국한 되어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여섯째, 곡목별 횟수를 분석한 결과 보편적인 출판사들이 다양한 나라별 악곡을 수록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세계 민요는 현 시대의 변화에 맞게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접함으로써 음악에 대한 넓은 시각과 음악으로 인해 하나 될 수 있는 깊은 교훈을 심어주고 학생들이 다문화적 접근에 대해서도 친근감을 느끼는 좋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National Statistical Office data (2020), the number of populations in policy objects, such as foreigner, multicultural education, and multicultural family, is 1.73 million, accounting for 3.3 percent of the total. It is estimated that the composition cost of foreigners will increas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준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형환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 80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252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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