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하나님의 속성론에서 ‘비공유성’과 ‘공유성’이 갖는 의미에 대한 바른 이해를 위한 연구로서, 이 두 개념을 ‘하나님의 형상’, ‘언약’, ‘중보자 그리스도’의 관점을 통해 바르게 이해하고자 했던 헤르만 바빙크(Herman Bavinck)의 신학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바빙크에 따르면, 하나님의 비공유적 속성은 하나님의 초월성을, 공유적 속성은 하나님의 내재성을 견지하는 속성이다. 그런데 여기서 사용되는 비공유성과 공유성이라는 개념은 하나님의 속성론에서 뿐만 아니라, 삼위일체론, 기독론, 구원론에서도 중요한 개념이다. 그리고 이 교리들 가운데는 이 두 개념을 중심으로 하여 중요한 연결성들이 있으며, 그 중심에는 하나님의 형상, 언약, 중보자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이 있다. 특히, 공유적 속성은 이 세 개념을 중심으로 전개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즉, 하나님과 피조물과의 관계에 대한 바른 이해는 이 세 가지 개념을 중심에 두고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공유’라는 개념에는 위의 세 가지 개념이 들어가 있다. 하나님은 자신을 닮은 존재로서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을 창조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은 하나님의 속성을 창조에 의해, 피조물적으로, 제한된 방식으로 소유하여 공유한다. 그러므로 인간의 본성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이 계시된다. 그뿐만 아니라 인간은 하나님의 언약의 대상으로서 언약 가운데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이 계시된다. 그런데 타락으로 인해 이러한 계시의 길이 막혔는데, 하나님은 이를 은혜언약과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 안에서 다시 회복시키셨다. 은혜언약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속죄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형상은 회복되었고, 그것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이 계시되었다. 특히 은혜언약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 사역의 핵심 통로요 도구이신 중보자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은 밝히 계시된다. 그러므로 비공유성과 공유성 개념, 그리고 하나님의 속성론은 그리스도와 긴밀한 관계를 갖는다. 이처럼 바빙크를 포함한 ...
본 논문은 하나님의 속성론에서 ‘비공유성’과 ‘공유성’이 갖는 의미에 대한 바른 이해를 위한 연구로서, 이 두 개념을 ‘하나님의 형상’, ‘언약’, ‘중보자 그리스도’의 관점을 통해 바르게 이해하고자 했던 헤르만 바빙크(Herman Bavinck)의 신학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바빙크에 따르면, 하나님의 비공유적 속성은 하나님의 초월성을, 공유적 속성은 하나님의 내재성을 견지하는 속성이다. 그런데 여기서 사용되는 비공유성과 공유성이라는 개념은 하나님의 속성론에서 뿐만 아니라, 삼위일체론, 기독론, 구원론에서도 중요한 개념이다. 그리고 이 교리들 가운데는 이 두 개념을 중심으로 하여 중요한 연결성들이 있으며, 그 중심에는 하나님의 형상, 언약, 중보자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이 있다. 특히, 공유적 속성은 이 세 개념을 중심으로 전개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즉, 하나님과 피조물과의 관계에 대한 바른 이해는 이 세 가지 개념을 중심에 두고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공유’라는 개념에는 위의 세 가지 개념이 들어가 있다. 하나님은 자신을 닮은 존재로서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을 창조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은 하나님의 속성을 창조에 의해, 피조물적으로, 제한된 방식으로 소유하여 공유한다. 그러므로 인간의 본성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이 계시된다. 그뿐만 아니라 인간은 하나님의 언약의 대상으로서 언약 가운데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이 계시된다. 그런데 타락으로 인해 이러한 계시의 길이 막혔는데, 하나님은 이를 은혜언약과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 안에서 다시 회복시키셨다. 은혜언약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속죄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형상은 회복되었고, 그것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이 계시되었다. 특히 은혜언약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 사역의 핵심 통로요 도구이신 중보자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은 밝히 계시된다. 그러므로 비공유성과 공유성 개념, 그리고 하나님의 속성론은 그리스도와 긴밀한 관계를 갖는다. 이처럼 바빙크를 포함한 개혁신학의 신학적 특징 및 원리는 바로 성경 진리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점에서 본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으로 볼 때, 하나님의 속성론 뿐만 아니라 성경 교리 전체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개혁신학자들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게 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귀하게 여겨 자신들의 저서에 많은 분량을 할애하여 기술하였고, 하나님의 초월성과 내재성을 견지하기 위해 성경적 개혁신학을 굳게 붙드는 가운데 여러 왜곡된 사상들과 끊임없이 싸웠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도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귀하게 여기는 태도가 필요하며 하나님을 바르게 알고 믿기 위해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이러한 목적에 따라 진행되었다.본 논문은 하나님의 속성론에서 ‘비공유성’과 ‘공유성’이 갖는 의미에 대한 바른 이해를 위한 연구로서, 이 두 개념을 ‘하나님의 형상’, ‘언약’, ‘중보자 그리스도’의 관점을 통해 바르게 이해하고자 했던 헤르만 바빙크(Herman Bavinck)의 신학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바빙크에 따르면, 하나님의 비공유적 속성은 하나님의 초월성을, 공유적 속성은 하나님의 내재성을 견지하는 속성이다. 그런데 여기서 사용되는 비공유성과 공유성이라는 개념은 하나님의 속성론에서 뿐만 아니라, 삼위일체론, 기독론, 구원론에서도 중요한 개념이다. 그리고 이 교리들 가운데는 이 두 개념을 중심으로 하여 중요한 연결성들이 있으며, 그 중심에는 하나님의 형상, 언약, 중보자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이 있다. 특히, 공유적 속성은 이 세 개념을 중심으로 전개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즉, 하나님과 피조물과의 관계에 대한 바른 이해는 이 세 가지 개념을 중심에 두고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공유’라는 개념에는 위의 세 가지 개념이 들어가 있다. 하나님은 자신을 닮은 존재로서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을 창조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은 하나님의 속성을 창조에 의해, 피조물적으로, 제한된 방식으로 소유하여 공유한다. 그러므로 인간의 본성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이 계시된다. 그뿐만 아니라 인간은 하나님의 언약의 대상으로서 언약 가운데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이 계시된다. 그런데 타락으로 인해 이러한 계시의 길이 막혔는데, 하나님은 이를 은혜언약과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 안에서 다시 회복시키셨다. 은혜언약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속죄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형상은 회복되었고, 그것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이 계시되었다. 특히 은혜언약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 사역의 핵심 통로요 도구이신 중보자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은 밝히 계시된다. 그러므로 비공유성과 공유성 개념, 그리고 하나님의 속성론은 그리스도와 긴밀한 관계를 갖는다. 이처럼 바빙크를 포함한 개혁신학의 신학적 특징 및 원리는 바로 성경 진리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점에서 본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으로 볼 때, 하나님의 속성론 뿐만 아니라 성경 교리 전체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개혁신학자들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게 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귀하게 여겨 자신들의 저서에 많은 분량을 할애하여 기술하였고, 하나님의 초월성과 내재성을 견지하기 위해 성경적 개혁신학을 굳게 붙드는 가운데 여러 왜곡된 사상들과 끊임없이 싸웠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도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귀하게 여기는 태도가 필요하며 하나님을 바르게 알고 믿기 위해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이러한 목적에 따라 진행되었다.
본 논문은 하나님의 속성론에서 ‘비공유성’과 ‘공유성’이 갖는 의미에 대한 바른 이해를 위한 연구로서, 이 두 개념을 ‘하나님의 형상’, ‘언약’, ‘중보자 그리스도’의 관점을 통해 바르게 이해하고자 했던 헤르만 바빙크(Herman Bavinck)의 신학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바빙크에 따르면, 하나님의 비공유적 속성은 하나님의 초월성을, 공유적 속성은 하나님의 내재성을 견지하는 속성이다. 그런데 여기서 사용되는 비공유성과 공유성이라는 개념은 하나님의 속성론에서 뿐만 아니라, 삼위일체론, 기독론, 구원론에서도 중요한 개념이다. 그리고 이 교리들 가운데는 이 두 개념을 중심으로 하여 중요한 연결성들이 있으며, 그 중심에는 하나님의 형상, 언약, 중보자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이 있다. 특히, 공유적 속성은 이 세 개념을 중심으로 전개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즉, 하나님과 피조물과의 관계에 대한 바른 이해는 이 세 가지 개념을 중심에 두고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공유’라는 개념에는 위의 세 가지 개념이 들어가 있다. 하나님은 자신을 닮은 존재로서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을 창조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은 하나님의 속성을 창조에 의해, 피조물적으로, 제한된 방식으로 소유하여 공유한다. 그러므로 인간의 본성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이 계시된다. 그뿐만 아니라 인간은 하나님의 언약의 대상으로서 언약 가운데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이 계시된다. 그런데 타락으로 인해 이러한 계시의 길이 막혔는데, 하나님은 이를 은혜언약과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 안에서 다시 회복시키셨다. 은혜언약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속죄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형상은 회복되었고, 그것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이 계시되었다. 특히 은혜언약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 사역의 핵심 통로요 도구이신 중보자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은 밝히 계시된다. 그러므로 비공유성과 공유성 개념, 그리고 하나님의 속성론은 그리스도와 긴밀한 관계를 갖는다. 이처럼 바빙크를 포함한 개혁신학의 신학적 특징 및 원리는 바로 성경 진리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점에서 본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으로 볼 때, 하나님의 속성론 뿐만 아니라 성경 교리 전체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개혁신학자들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게 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귀하게 여겨 자신들의 저서에 많은 분량을 할애하여 기술하였고, 하나님의 초월성과 내재성을 견지하기 위해 성경적 개혁신학을 굳게 붙드는 가운데 여러 왜곡된 사상들과 끊임없이 싸웠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도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귀하게 여기는 태도가 필요하며 하나님을 바르게 알고 믿기 위해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이러한 목적에 따라 진행되었다.본 논문은 하나님의 속성론에서 ‘비공유성’과 ‘공유성’이 갖는 의미에 대한 바른 이해를 위한 연구로서, 이 두 개념을 ‘하나님의 형상’, ‘언약’, ‘중보자 그리스도’의 관점을 통해 바르게 이해하고자 했던 헤르만 바빙크(Herman Bavinck)의 신학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바빙크에 따르면, 하나님의 비공유적 속성은 하나님의 초월성을, 공유적 속성은 하나님의 내재성을 견지하는 속성이다. 그런데 여기서 사용되는 비공유성과 공유성이라는 개념은 하나님의 속성론에서 뿐만 아니라, 삼위일체론, 기독론, 구원론에서도 중요한 개념이다. 그리고 이 교리들 가운데는 이 두 개념을 중심으로 하여 중요한 연결성들이 있으며, 그 중심에는 하나님의 형상, 언약, 중보자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이 있다. 특히, 공유적 속성은 이 세 개념을 중심으로 전개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즉, 하나님과 피조물과의 관계에 대한 바른 이해는 이 세 가지 개념을 중심에 두고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공유’라는 개념에는 위의 세 가지 개념이 들어가 있다. 하나님은 자신을 닮은 존재로서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을 창조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은 하나님의 속성을 창조에 의해, 피조물적으로, 제한된 방식으로 소유하여 공유한다. 그러므로 인간의 본성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이 계시된다. 그뿐만 아니라 인간은 하나님의 언약의 대상으로서 언약 가운데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이 계시된다. 그런데 타락으로 인해 이러한 계시의 길이 막혔는데, 하나님은 이를 은혜언약과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 안에서 다시 회복시키셨다. 은혜언약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속죄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형상은 회복되었고, 그것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이 계시되었다. 특히 은혜언약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 사역의 핵심 통로요 도구이신 중보자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속성은 밝히 계시된다. 그러므로 비공유성과 공유성 개념, 그리고 하나님의 속성론은 그리스도와 긴밀한 관계를 갖는다. 이처럼 바빙크를 포함한 개혁신학의 신학적 특징 및 원리는 바로 성경 진리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점에서 본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으로 볼 때, 하나님의 속성론 뿐만 아니라 성경 교리 전체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개혁신학자들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게 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귀하게 여겨 자신들의 저서에 많은 분량을 할애하여 기술하였고, 하나님의 초월성과 내재성을 견지하기 위해 성경적 개혁신학을 굳게 붙드는 가운데 여러 왜곡된 사상들과 끊임없이 싸웠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도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귀하게 여기는 태도가 필요하며 하나님을 바르게 알고 믿기 위해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이러한 목적에 따라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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