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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요즘 학생들은 고전소설에 대해서 거부감을 갖고 있다. 거부감을 갖는 첫 번째 이유는 소설 속에 등장하는 단어들이 지금은 쓰이지 않는 것들이 많고, 한자어가 많이 나오기 때문이다. 두 번째 이유는 고전 소설 속 현실 상황이 현대와 맞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즉, 자신과는 먼 이야기라고 생각하기에 고전소설에 대한 흥미조차 생기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고전소설의 내용은 현실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며 현대까지 교훈을 줄 수 있을 만큼의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그 당시 사회를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는 작품인 「허생전」을 논의의 대상으로 삼았다. 「허생전」의 교육적 가치를 구성적인 측면과 내용적인 측면에서 알아보고 「허생전」에 반영된 사회배경, 분위기를 살펴본 후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사회적 배경을 분석할 수 있도록 양반, 부녀자, 조정의 관료 등 모둠 별로 하나의 입장을 정하여 그 입장에서 당시 사회적 배경 및 문제를 분석하도록 활동을 구성했다. 활동지는 이미 ...
저자 | 육지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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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국어교육) |
지도교수 | 한창훈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15 p. |
키워드 | 허생전 활동중심 교육 방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92744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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