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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의사소통 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플립드러닝 기반 하브루타 수업을 개발·적용하여 일반 하브루타 수업과의 효과성 차이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으로 실험집단에 27명, 통제집단에 27명, 총 54명이다. 실험집단은 플립드러닝 기반 하브루타 수업을 적용하였고, 통제집단은 일반 하브루타 수업을 적용하였다. 연구 기간은 2021년 4월30일부터 6월11일까지, 총 6주이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집단 간 의사소통 능력 검사 점수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Mann-Whitney U test를 실시하였다. 검사 결과 의사소통 능력 전체와 3개의 구성요소(해석 능력, 목표설정 능력, 메시지 전환 능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다음으로 두 집단 내 사전-사후 의사소통 능력 검사 점수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Wilcoxon signed-rank test를 실행하였다. 검사 결과 실험집단은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p<.05) 통제집단은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5). 이는 플립드러닝 기반 하브루타 수업이 일반 하브루타 수업보다 동료 학습자와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이 제공되고 충분한 사전준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둘째, 두 집단 간 자기주도학습 능력 점수의 ...
저자 | 이영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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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업컨설팅 |
지도교수 | 조영남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82 |
키워드 | 플립드러닝 하브루타 의사소통 능력 자기주도학습 능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93520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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