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의료용 방사선은 질병의 진단, 중재적 절차, 치료 및 연구 전반에 걸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응급실과 중환자실은 환자의 중증도가 높고, 이동이 불가한 경우가 많아 이동형 X선 발생 장치에 의존하여 진단검사를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동형 X선 발생 장치는 촬영 시 전리방사선을 배출하는데 이러한 방사선에 저 선량으로 장시간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방사선 피폭으로 인해 피부 손상, 백내장, 불임, 백혈병 및 암 유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간호사는 업무 특성상 의료인 중 환자의 곁에 가장 오랜 시간 가까이 머물면서 환자에게 직접 간호를 제공하기 때문에 적절한 방사선 안전관리를 수행하지 않는 경우 근무시간 동안 방사선에 노출될 위험이 높은 의료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응급실이나 중환자실 간호사들은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 및 수행이 매우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방사선 피폭선량을 줄이고, 건강과 ...
간호사 대상 통합적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최근 의료용 방사선은 질병의 진단, 중재적 절차, 치료 및 연구 전반에 걸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응급실과 중환자실은 환자의 중증도가 높고, 이동이 불가한 경우가 많아 이동형 X선 발생 장치에 의존하여 진단검사를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동형 X선 발생 장치는 촬영 시 전리방사선을 배출하는데 이러한 방사선에 저 선량으로 장시간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방사선 피폭으로 인해 피부 손상, 백내장, 불임, 백혈병 및 암 유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간호사는 업무 특성상 의료인 중 환자의 곁에 가장 오랜 시간 가까이 머물면서 환자에게 직접 간호를 제공하기 때문에 적절한 방사선 안전관리를 수행하지 않는 경우 근무시간 동안 방사선에 노출될 위험이 높은 의료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응급실이나 중환자실 간호사들은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 및 수행이 매우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방사선 피폭선량을 줄이고,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사 대상 통합적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본 연구자가 개발한 통합적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의 간호실무 적용을 위한 경험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통합적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은 응급실과 중환자실 간호사의 방사선 안전관리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보-동기-행동 모델의 이론적 가정을 기반으로 체계적으로 개발하였다. 통합적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은 총 4차시의 교육 및 실습프로그램과 방사선 안전관리 환경조성을 포함하여 구성하였다.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은 중환자실 간호사들과 응급실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1차시당 45분씩, 주 2회로 2주간에 걸쳐 총 180분간의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였으며, 방사선 안전관리 환경조성은 프로그램 시작 첫날부터 사후 자료수집이 끝날 때까지 총 8주간 지속적으로 유지하였다. 소책자와 PPT를 통하여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을 전달하였으며, 구호 외치기, 경험 나누기, 동영상, 실습과 평가를 통해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행동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자의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환경조성에는 방사선 안전관리 포스터와 배너 게시, 방사선 안전관리 뱃지 착용, 교육 중 개인 선량계의 올바른 착용방법, 방사선 방호복과 보호구 착용 실습 등을 실시하였다. 통합적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는 단일군 전후 시차 설계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D시 소재 일 종합병원 응급실과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로, 본 연구 참여에 대해 서면 동의한 3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2020년 10월 19일부터 2020년 12월 22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자료분석은 SPSSWIN 22.0 Program을 활용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증은 KR-20, Cronbach alpha coefficient를 이용하여 확인하였다.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 태도, 자기효능감 및 수행에 대한 중재 전후 차이 검정은 Repeated Measures ANOVA로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정은 Bonferonni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통합적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대상자는 교육 중재 제공 전보다 교육 중재 제공 후 시간의 경과에 따라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F=62.83, p<.001),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태도(F=5.69, p=.003), 방사선 안전관리 자기효능감(F=29.91, p<.001), 방사선 안전관리 수행(F=30.41, p<.001)이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서 본 연구자가 개발한 통합적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은 응급실과 중환자실 간호사의 방사선 관련 안전관리 지식, 태도 및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켜 방사선 안전관리 수행을 증진시키는 데 매우 유용한 교육프로그램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다. 본 연구는 간호사의 방사선 안전관리 간호 중재 수행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정보-동기-행동 모델의 적합성에 관하여 경험적 근거를 축적하였고, 통합적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의 간호 실무 적용과 확산을 위한 합리적 근거를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가 개발한 통합적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이 응급실과 중환자실 간호현장에서 널리 확산, 적용할 것을 기대하는 바이다.
간호사 대상 통합적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최근 의료용 방사선은 질병의 진단, 중재적 절차, 치료 및 연구 전반에 걸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응급실과 중환자실은 환자의 중증도가 높고, 이동이 불가한 경우가 많아 이동형 X선 발생 장치에 의존하여 진단검사를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동형 X선 발생 장치는 촬영 시 전리방사선을 배출하는데 이러한 방사선에 저 선량으로 장시간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방사선 피폭으로 인해 피부 손상, 백내장, 불임, 백혈병 및 암 유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간호사는 업무 특성상 의료인 중 환자의 곁에 가장 오랜 시간 가까이 머물면서 환자에게 직접 간호를 제공하기 때문에 적절한 방사선 안전관리를 수행하지 않는 경우 근무시간 동안 방사선에 노출될 위험이 높은 의료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응급실이나 중환자실 간호사들은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 및 수행이 매우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방사선 피폭선량을 줄이고,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사 대상 통합적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본 연구자가 개발한 통합적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의 간호실무 적용을 위한 경험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통합적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은 응급실과 중환자실 간호사의 방사선 안전관리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보-동기-행동 모델의 이론적 가정을 기반으로 체계적으로 개발하였다. 통합적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은 총 4차시의 교육 및 실습프로그램과 방사선 안전관리 환경조성을 포함하여 구성하였다.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은 중환자실 간호사들과 응급실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1차시당 45분씩, 주 2회로 2주간에 걸쳐 총 180분간의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였으며, 방사선 안전관리 환경조성은 프로그램 시작 첫날부터 사후 자료수집이 끝날 때까지 총 8주간 지속적으로 유지하였다. 소책자와 PPT를 통하여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을 전달하였으며, 구호 외치기, 경험 나누기, 동영상, 실습과 평가를 통해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행동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자의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환경조성에는 방사선 안전관리 포스터와 배너 게시, 방사선 안전관리 뱃지 착용, 교육 중 개인 선량계의 올바른 착용방법, 방사선 방호복과 보호구 착용 실습 등을 실시하였다. 통합적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는 단일군 전후 시차 설계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D시 소재 일 종합병원 응급실과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로, 본 연구 참여에 대해 서면 동의한 3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2020년 10월 19일부터 2020년 12월 22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자료분석은 SPSS WIN 22.0 Program을 활용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증은 KR-20, Cronbach alpha coefficient를 이용하여 확인하였다.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 태도, 자기효능감 및 수행에 대한 중재 전후 차이 검정은 Repeated Measures ANOVA로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정은 Bonferonni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통합적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대상자는 교육 중재 제공 전보다 교육 중재 제공 후 시간의 경과에 따라 방사선 안전관리 지식(F=62.83, p<.001),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태도(F=5.69, p=.003), 방사선 안전관리 자기효능감(F=29.91, p<.001), 방사선 안전관리 수행(F=30.41, p<.001)이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서 본 연구자가 개발한 통합적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은 응급실과 중환자실 간호사의 방사선 관련 안전관리 지식, 태도 및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켜 방사선 안전관리 수행을 증진시키는 데 매우 유용한 교육프로그램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다. 본 연구는 간호사의 방사선 안전관리 간호 중재 수행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정보-동기-행동 모델의 적합성에 관하여 경험적 근거를 축적하였고, 통합적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의 간호 실무 적용과 확산을 위한 합리적 근거를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가 개발한 통합적 방사선 안전관리 교육프로그램이 응급실과 중환자실 간호현장에서 널리 확산, 적용할 것을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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