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cademic irritation in learning experience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이미경 (Graduate School, Korea University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짜증 감정은 한국 학생들이 학업상황에서 가장 자주 경험하는 정서로 알려져 있으며 스트레스에 대한 정서 반응으로 우울, 불안과 같은 보다 심각한 정서 문제를 예측한다. 하지만 학업 맥락에서 짜증이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알려져 있지 않으며 교육 분야에서 거의 논의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학업정서로서 짜증 개념에 대한 심리적 속성을 파악하고 (연구 1), 학업상황에서 짜증 감정이 학습활동과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2).
이를 위해, 연구 1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짜증에 대한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였다. 그 결과 학업짜증은 네 가지 하위요인 즉, 실패에 대한 짜증감, 인지적 과각성, 폭발적 감정, 집중의 어려움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rritable emotion has been one of the most frequently experienced academic emotions by Korean students in academic contexts. The state of irritation is an emotional response to stress and predicts depression and anxiety. However, the role of academic irritation in the self-regulated learning process...

주제어

#academic emotions planning persistence goal achievement college students irrit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미경
학위수여기관 Graduate School, Korea University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상민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x, 145 p.
키워드 academic emotions planning persistence goal achievement college students irritation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431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