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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ysis of Korean child EFL learner's speech for robust speech recognition 원문보기


김서현 (Graduate School, Korea Univeristy 영어영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인 아동 화자의 영어 발화와 원어민 아동 화자, 한국인 성인 화자, 원어민 성인 화자의 음향적 특성을 각각 분석하고 비교하여 한국인 아동의 영어 음성 인식에 가용한 데이터 후보를 탐색하고, 비원어민 아동 화자의 음성 인식에서의 주요한 문제인 데이터의 부족을 극복하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자동 음성 인식 모델의 성능 향상이 비약적으로 일어났음에도, 비원어민 아동 화자의 특수성과 데이터 수집의 한계 때문에 비원어민 아동 음성 인식은 여전히 충분한 성능을 보이기 어렵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원어민 성인, 원어민 아동, 그리고 한국인 성인 데이터가 한국인 아동 음성인식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한국인 성인과 한국인 아동은 음향 특징 상에서 유사한 L1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possibility of utilizing multiple datasets for improving the recognition accuracy of Korean children's English speech. Since the lack of L2 child speech data, the ASR performance of L2 child speech has been substantially lower than the accuracy of native adult speech. ...

주제어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Automatic Speech Recogni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서현
학위수여기관 Graduate School, Korea Univeristy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어영문학과
지도교수 남호성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 52장
키워드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Automatic Speech Recognition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432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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