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기초자치단체 평생교육 전담부서 인식 및 운영 활성화에 관한 연구 - 여주시를 중심으로 - 본 연구는 평생교육과 관련한 여주시 공무원들의 직무경험과 평생학습 참여 경험 유무에 따른 기초자치단체 평생교육 전담부서에 대한 공무원들의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고 운영에 관한 의견 조사를 통해 평생교육 전담부서의 조직․ 인력․예산의 효율적 운영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초자치단체 평 생교육 운영의 활성화를 이루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여주시 평생교육 관련 업무 전반에 걸친 행정자료와 기초 자치단체의 조례 및 관련 문헌과 통계자료를 검토하였으며 여주시 공무원 300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275명의 자료를 취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과 관련한 경험유무에 따라 평생교육 업무 범주, 기타부서의 평생교육 업무지원방법, 평생교육 운영 평가방법, 평생교육사 보유 수의 적정 성, 평생교육 공공시설 수준, 평생교육 공공시설 활성화 방안, 평생교육 프로 그램 ...
국문초록 기초자치단체 평생교육 전담부서 인식 및 운영 활성화에 관한 연구 - 여주시를 중심으로 - 본 연구는 평생교육과 관련한 여주시 공무원들의 직무경험과 평생학습 참여 경험 유무에 따른 기초자치단체 평생교육 전담부서에 대한 공무원들의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고 운영에 관한 의견 조사를 통해 평생교육 전담부서의 조직․ 인력․예산의 효율적 운영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초자치단체 평 생교육 운영의 활성화를 이루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여주시 평생교육 관련 업무 전반에 걸친 행정자료와 기초 자치단체의 조례 및 관련 문헌과 통계자료를 검토하였으며 여주시 공무원 300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275명의 자료를 취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과 관련한 경험유무에 따라 평생교육 업무 범주, 기타부서의 평생교육 업무지원방법, 평생교육 운영 평가방법, 평생교육사 보유 수의 적정 성, 평생교육 공공시설 수준, 평생교육 공공시설 활성화 방안, 평생교육 프로 그램 원격교육 병행 필요성, 평생교육 프로그램 원격교육 병행 시 우선 사항 등에 대해 경험 유무에 따라 인식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평생교육 운영 활성화에 대한 인식 정도를 살펴본 결과 경험유무와 상관없이 평생교육의 중요성과 효율적인 평생교육 행정운영 방안으로 평생교 육 전담부서외 기타부서에서 이루어지는 평생교육 관련 업무를 평생교육 전담 부서로 통합하는 부분은 대부분 필요하다고 인식하면서 평생교육 관련 업무에 있어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과 운영이 가장 어려운 점으로 인식하였다. 셋째, 평생교육 운영 활성화를 위해 우선 지원해야 하는 분야로 예산 증대 와 평가체제의 필요성을 매우 중요하게 인식하였고 평가체제의 핵심 목적을 지속적 평생교육 발전을 위해 성과확인을 통해 추후사업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넷째, 평생교육 전담부서의 인력에 관한 인식 정도를 살펴본 결과 평생교육 사 보유 수에 대해 전담인력 1명이 현재 적정하다고 인식하고 있어 평생교육 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깊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평생교육사 수의 확보방안으로 평생교육사자격증 보유 경력직 공무원의 충원과 전문인력 충원 으로 담당 공무원의 전문관 제도 도입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다섯째, 평생교육 관련 공공시설에 대하여 시설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인식 하고 있었으며 시설 운영의 활성화 및 효율성을 위해 시설 관리의 통합이 이 루어져야 한다고 인식 하고 있었다. 여섯째, 평생교육 전담부서의 예산과 관련하여 예산 편성 비율이 낮으므로 재정확보를 위해 예산편성 확대와 국도비 보조금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인식 하고 있었으며 예산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평생교육 행정업무의 비용․ 편익(효과) 분석이 되어야 하고 평생교육프로그램 예산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강사비의 효율화를 위해 양질의 시민강사 발굴과 교육재능 기부를 확대하여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일곱째, 예산의 절감과 COVID-19로 비대면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 라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원격교육 병행에 대한 인식조사에서 원격교육의 필요 성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를 위해 학습자료 및 컨텐츠 개발이 우선 적으로 이루어져야하고 인프라 구축(통신망, 네트워크), 전문강사 양성 등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평생교육 전담부서의 활성화를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한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 전담부서에 관한 공무원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설과 교육기회 제공, 둘째, 평생교육 관련 행정업무 통합을 위한 전담부서 조직 유연성 증대, 셋째, 평생교육 전담인력의 확충과 안정성 도모, 넷째, 평생교육 예산의 효율성과 효과성 증대를 위한 예 산의 비용․편익(효과) 분석 모델 수립과 양질의 시민강사 및 평생교육재능기 부 활성화, 다섯째, 평생교육통합시스템 구축을 통한 평가와 관리의 효율성 제 공 및 소통과 정보 제공의 장 마련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국문초록 기초자치단체 평생교육 전담부서 인식 및 운영 활성화에 관한 연구 - 여주시를 중심으로 - 본 연구는 평생교육과 관련한 여주시 공무원들의 직무경험과 평생학습 참여 경험 유무에 따른 기초자치단체 평생교육 전담부서에 대한 공무원들의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고 운영에 관한 의견 조사를 통해 평생교육 전담부서의 조직․ 인력․예산의 효율적 운영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초자치단체 평 생교육 운영의 활성화를 이루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여주시 평생교육 관련 업무 전반에 걸친 행정자료와 기초 자치단체의 조례 및 관련 문헌과 통계자료를 검토하였으며 여주시 공무원 300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275명의 자료를 취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과 관련한 경험유무에 따라 평생교육 업무 범주, 기타부서의 평생교육 업무지원방법, 평생교육 운영 평가방법, 평생교육사 보유 수의 적정 성, 평생교육 공공시설 수준, 평생교육 공공시설 활성화 방안, 평생교육 프로 그램 원격교육 병행 필요성, 평생교육 프로그램 원격교육 병행 시 우선 사항 등에 대해 경험 유무에 따라 인식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평생교육 운영 활성화에 대한 인식 정도를 살펴본 결과 경험유무와 상관없이 평생교육의 중요성과 효율적인 평생교육 행정운영 방안으로 평생교 육 전담부서외 기타부서에서 이루어지는 평생교육 관련 업무를 평생교육 전담 부서로 통합하는 부분은 대부분 필요하다고 인식하면서 평생교육 관련 업무에 있어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과 운영이 가장 어려운 점으로 인식하였다. 셋째, 평생교육 운영 활성화를 위해 우선 지원해야 하는 분야로 예산 증대 와 평가체제의 필요성을 매우 중요하게 인식하였고 평가체제의 핵심 목적을 지속적 평생교육 발전을 위해 성과확인을 통해 추후사업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넷째, 평생교육 전담부서의 인력에 관한 인식 정도를 살펴본 결과 평생교육 사 보유 수에 대해 전담인력 1명이 현재 적정하다고 인식하고 있어 평생교육 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깊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평생교육사 수의 확보방안으로 평생교육사자격증 보유 경력직 공무원의 충원과 전문인력 충원 으로 담당 공무원의 전문관 제도 도입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다섯째, 평생교육 관련 공공시설에 대하여 시설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인식 하고 있었으며 시설 운영의 활성화 및 효율성을 위해 시설 관리의 통합이 이 루어져야 한다고 인식 하고 있었다. 여섯째, 평생교육 전담부서의 예산과 관련하여 예산 편성 비율이 낮으므로 재정확보를 위해 예산편성 확대와 국도비 보조금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인식 하고 있었으며 예산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평생교육 행정업무의 비용․ 편익(효과) 분석이 되어야 하고 평생교육프로그램 예산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강사비의 효율화를 위해 양질의 시민강사 발굴과 교육재능 기부를 확대하여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일곱째, 예산의 절감과 COVID-19로 비대면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 라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원격교육 병행에 대한 인식조사에서 원격교육의 필요 성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를 위해 학습자료 및 컨텐츠 개발이 우선 적으로 이루어져야하고 인프라 구축(통신망, 네트워크), 전문강사 양성 등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평생교육 전담부서의 활성화를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한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 전담부서에 관한 공무원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설과 교육기회 제공, 둘째, 평생교육 관련 행정업무 통합을 위한 전담부서 조직 유연성 증대, 셋째, 평생교육 전담인력의 확충과 안정성 도모, 넷째, 평생교육 예산의 효율성과 효과성 증대를 위한 예 산의 비용․편익(효과) 분석 모델 수립과 양질의 시민강사 및 평생교육재능기 부 활성화, 다섯째, 평생교육통합시스템 구축을 통한 평가와 관리의 효율성 제 공 및 소통과 정보 제공의 장 마련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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