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심리적 자원이 주관적 경력성공과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psychological resources on subjective career success and subjective well-being in dental hygienists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치과위생사들이 인식하는 경력성공에 대한 기준을 탐색하고, 주관적 경력성공의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치과위생사의 객관적·주관적 경력성공 기준,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과 직업관을 조사한다. 둘째, 치과위생사용 주관적 경력성공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타당도와 신뢰도를 평가한다. 셋째, 심리적 자원인 자아존중감, ...
이 연구의 목적은 치과위생사들이 인식하는 경력성공에 대한 기준을 탐색하고, 주관적 경력성공의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치과위생사의 객관적·주관적 경력성공 기준,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과 직업관을 조사한다. 둘째, 치과위생사용 주관적 경력성공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타당도와 신뢰도를 평가한다. 셋째, 심리적 자원인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그릿(GRIT), 회복탄력성이 주관적 경력성공과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넷째, 치과위생사의 주관적 경력성공과 주관적 웰빙의 관계를 확인한다. 본 연구를 위해 전국의 치과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치과위생사 1,000명을 편의 추출하여 2020년 3월부터 12월까지 2회의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주관적 경력성공, 주관적 웰빙, 심리적 자원인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그릿, 회복탄력성으로 구성하였다. 주관적 경력성공 측정도구는 연구자가 경력만족, 직무만족, 고용가능성으로 구성하여 치과위생사용으로 개발하였고, 심리적 자원과 주관적 웰빙 측정도구는 기존 도구를 번안·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연구는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순차적 혼합연구이다. 치과위생사의 객관적·주관적 경력성공 기준에 대한 다중응답 분석을 하고, 질적자료를 통해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과 직업관을 탐색하였다. 주관적 경력성공 측정도구는 기초문항 구성, 전문가 내용타당도 평가, 문항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개인 특성과 경력 특성에 따른 심리적 자원, 주관적 경력성공, 주관적 웰빙의 차이는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자원에서 주관적 경력성공, 주관적 경력성공에서 주관적 웰빙에 도달하는 경로의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치과위생사가 인식하는 경력성공 기준은 ‘급여(88.86%), 업무능력 숙련도(69.43%), 환자와의 상담 능력(53.71%)' 순이었으며, 상위기준 10개 중 급여, 직위, 인센티브는 객관적 기준이었고, 그 외는 주관적 기준이었다. 경력성공 기준으로 급여를 선택하지 않은 집단은 ‘업무능력 숙련도(58.97%), 환자와의 상담 능력(41.03%), 상사와의 관계(35.90%)' 순으로 나타났고, 상위기준 8개까지 모두 주관적 기준에 해당하였다. 둘째, 급여 비선택 집단의 질적자료를 분석한 결과, 범주와 주제모음은 역량(다양한 업무 요구, 업무능력과 자질,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직장에서의 인간관계), 만족(직업적 만족, 역할 만족, 직무만족), 행복(일과 삶의 균형, 고용안정)으로 추출되었다. 셋째, 치과위생사용 주관적 경력성공 도구(DH-SCS; Dental Hygienist Subjective Career Success)를 개발하였으며, 하위요인은 경력만족, 고용가능성, 직무만족으로 구성하였다(Cronbach’s α=0.841).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각 요인의 요인적재량과 공통성이 0.5 이상이고, KMO값은 0.822,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을 통해 요인분석 조건에 적합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각 측정요인이 잠재변인을 유의하게 설명하였고, 모형이 적합하였으며(χ2=49.607, CMIN/DF=2.067, GFI=0.963, AGFI=0.930, NFI=0.956, IFI=0.977, CFI=0.977, TLI=0.965, RMR=0.044, RMSEA=0.061),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가 확인되었다. 상관분석 결과, 경력만족, 직무만족, 고용가능성 간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p<0.001). 넷째, 개인특성과 경력특성에 따른 심리적 자원, 주관적 경력성공, 주관적 웰빙과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심리적 자원에서는 개인특성과 경력특성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대부분 나타나지 않았으나(p>0.05), 최종학력은 자기효능감에서, 이직횟수는 자아존중감에서 차이가 나타났다(p<0.05). 주관적 경력성공은 개인특성의 연령, 혼인상태가 경력만족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p<0.05), 경력특성의 총경력, 이직횟수, 근무기관 유형을 제외하고는 경력만족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05). 주관적 웰빙은 개인특성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경력특성에서는 직위, 이직횟수를 제외하고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0.05). 다섯째, 심리적 자원인 자아존중감(β=0.571), 자기효능감(β=0622), 그릿(β=0.479), 회복탄력성(β=0.754)은 주관적 경력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SMC=0.637). 여섯째, 자아존중감에서 주관적 웰빙으로 향하는 직접 경로가 추가되었다(β=0.452, p<0.001). 수정모형의 적합도는 χ2=491.609, CMIN/DF=5.344, GFI=0.909, AGFI=0.866, NFI=0.887, IFI=0.906, CFI=0.905, TLI=0.876, RMR=0.036, RMSEA=0.083으로 모형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일곱째, 주관적 경력성공이 주관적 웰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0.368, p<0.001, SMC=0.378).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치과위생사가 경력성공으로 인식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급여’였으나, 이 외 다빈도 응답 항목은 ‘업무능력 숙련도’, ‘환자와의 상담능력’ 등 주로 주관적인 기준이었다. 즉, 치과위생사의 경력성공 기준은 급여를 제외하고는 주관적 기준에 더 중요한 비중을 두고 있었다. 한편, 급여 비선택 집단은 경력성공 기준으로 개인의 역량이 가장 중요하였으며, 급여에 대해서는 역량이 먼저 갖춰지면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부수적인 요건이라고 인식하였다. 또한 치과위생사로서 직업적 삶이 자신의 총체적 삶에 중요한 가치가 있다고 하였으며, 자아실현을 위해 직업적 삶에서 행복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었다. 치과위생사의 경우, 객관적 경력성공의 주요 기준인 급여는 주관적 경력성공과 주관적 웰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부환경 요인은 개인의 성공과 행복에 크게 좌우되지 않는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심리적 자원인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그릿, 회복탄력성이 주관적 경력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긍정심리자본의 희망과 낙관성을 대체한 자아존중감과 그릿이 주관적 경력성공의 중요한 선행요인임을 확인하였다. 한편, 심리적 자원 중 유일하게 자아존중감은 주관적 웰빙에 직접·간접효과가 있었다. 즉, 자아존중감은 주관적 경력성공의 선행요인임과 동시에 주관적 웰빙의 강력한 선행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아존중감은 성공과 행복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심리적 자원요인이다. 또한, 주관적 웰빙의 예측요인인 주관적 경력성공은 자신의 직업과 일에 대한 긍정적 경험이 삶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과 긍정적 정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치과위생사들이 인식하는 경력성공에 대한 기준을 탐색하고, 주관적 경력성공의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치과위생사의 객관적·주관적 경력성공 기준,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과 직업관을 조사한다. 둘째, 치과위생사용 주관적 경력성공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타당도와 신뢰도를 평가한다. 셋째, 심리적 자원인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그릿(GRIT), 회복탄력성이 주관적 경력성공과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넷째, 치과위생사의 주관적 경력성공과 주관적 웰빙의 관계를 확인한다. 본 연구를 위해 전국의 치과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치과위생사 1,000명을 편의 추출하여 2020년 3월부터 12월까지 2회의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주관적 경력성공, 주관적 웰빙, 심리적 자원인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그릿, 회복탄력성으로 구성하였다. 주관적 경력성공 측정도구는 연구자가 경력만족, 직무만족, 고용가능성으로 구성하여 치과위생사용으로 개발하였고, 심리적 자원과 주관적 웰빙 측정도구는 기존 도구를 번안·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연구는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순차적 혼합연구이다. 치과위생사의 객관적·주관적 경력성공 기준에 대한 다중응답 분석을 하고, 질적자료를 통해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과 직업관을 탐색하였다. 주관적 경력성공 측정도구는 기초문항 구성, 전문가 내용타당도 평가, 문항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개인 특성과 경력 특성에 따른 심리적 자원, 주관적 경력성공, 주관적 웰빙의 차이는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자원에서 주관적 경력성공, 주관적 경력성공에서 주관적 웰빙에 도달하는 경로의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치과위생사가 인식하는 경력성공 기준은 ‘급여(88.86%), 업무능력 숙련도(69.43%), 환자와의 상담 능력(53.71%)' 순이었으며, 상위기준 10개 중 급여, 직위, 인센티브는 객관적 기준이었고, 그 외는 주관적 기준이었다. 경력성공 기준으로 급여를 선택하지 않은 집단은 ‘업무능력 숙련도(58.97%), 환자와의 상담 능력(41.03%), 상사와의 관계(35.90%)' 순으로 나타났고, 상위기준 8개까지 모두 주관적 기준에 해당하였다. 둘째, 급여 비선택 집단의 질적자료를 분석한 결과, 범주와 주제모음은 역량(다양한 업무 요구, 업무능력과 자질,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직장에서의 인간관계), 만족(직업적 만족, 역할 만족, 직무만족), 행복(일과 삶의 균형, 고용안정)으로 추출되었다. 셋째, 치과위생사용 주관적 경력성공 도구(DH-SCS; Dental Hygienist Subjective Career Success)를 개발하였으며, 하위요인은 경력만족, 고용가능성, 직무만족으로 구성하였다(Cronbach’s α=0.841).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각 요인의 요인적재량과 공통성이 0.5 이상이고, KMO값은 0.822,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을 통해 요인분석 조건에 적합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각 측정요인이 잠재변인을 유의하게 설명하였고, 모형이 적합하였으며(χ2=49.607, CMIN/DF=2.067, GFI=0.963, AGFI=0.930, NFI=0.956, IFI=0.977, CFI=0.977, TLI=0.965, RMR=0.044, RMSEA=0.061),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가 확인되었다. 상관분석 결과, 경력만족, 직무만족, 고용가능성 간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p<0.001). 넷째, 개인특성과 경력특성에 따른 심리적 자원, 주관적 경력성공, 주관적 웰빙과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심리적 자원에서는 개인특성과 경력특성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대부분 나타나지 않았으나(p>0.05), 최종학력은 자기효능감에서, 이직횟수는 자아존중감에서 차이가 나타났다(p<0.05). 주관적 경력성공은 개인특성의 연령, 혼인상태가 경력만족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p<0.05), 경력특성의 총경력, 이직횟수, 근무기관 유형을 제외하고는 경력만족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05). 주관적 웰빙은 개인특성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경력특성에서는 직위, 이직횟수를 제외하고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0.05). 다섯째, 심리적 자원인 자아존중감(β=0.571), 자기효능감(β=0622), 그릿(β=0.479), 회복탄력성(β=0.754)은 주관적 경력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SMC=0.637). 여섯째, 자아존중감에서 주관적 웰빙으로 향하는 직접 경로가 추가되었다(β=0.452, p<0.001). 수정모형의 적합도는 χ2=491.609, CMIN/DF=5.344, GFI=0.909, AGFI=0.866, NFI=0.887, IFI=0.906, CFI=0.905, TLI=0.876, RMR=0.036, RMSEA=0.083으로 모형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일곱째, 주관적 경력성공이 주관적 웰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0.368, p<0.001, SMC=0.378).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치과위생사가 경력성공으로 인식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급여’였으나, 이 외 다빈도 응답 항목은 ‘업무능력 숙련도’, ‘환자와의 상담능력’ 등 주로 주관적인 기준이었다. 즉, 치과위생사의 경력성공 기준은 급여를 제외하고는 주관적 기준에 더 중요한 비중을 두고 있었다. 한편, 급여 비선택 집단은 경력성공 기준으로 개인의 역량이 가장 중요하였으며, 급여에 대해서는 역량이 먼저 갖춰지면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부수적인 요건이라고 인식하였다. 또한 치과위생사로서 직업적 삶이 자신의 총체적 삶에 중요한 가치가 있다고 하였으며, 자아실현을 위해 직업적 삶에서 행복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었다. 치과위생사의 경우, 객관적 경력성공의 주요 기준인 급여는 주관적 경력성공과 주관적 웰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부환경 요인은 개인의 성공과 행복에 크게 좌우되지 않는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심리적 자원인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그릿, 회복탄력성이 주관적 경력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긍정심리자본의 희망과 낙관성을 대체한 자아존중감과 그릿이 주관적 경력성공의 중요한 선행요인임을 확인하였다. 한편, 심리적 자원 중 유일하게 자아존중감은 주관적 웰빙에 직접·간접효과가 있었다. 즉, 자아존중감은 주관적 경력성공의 선행요인임과 동시에 주관적 웰빙의 강력한 선행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아존중감은 성공과 행복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심리적 자원요인이다. 또한, 주관적 웰빙의 예측요인인 주관적 경력성공은 자신의 직업과 일에 대한 긍정적 경험이 삶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과 긍정적 정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ool to measure dental hygienists’ subjective career success and to establish and verify a path model for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resources for dental hygienists on their subjective career success and well-being. From March 2020 to December 2020, 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ool to measure dental hygienists’ subjective career success and to establish and verify a path model for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resources for dental hygienists on their subjective career success and well-being. From March 2020 to December 2020, clinical dental hygienists completed an online survey, and data from 1,000 were analyzed. This study was a sequential, mixed study of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Multiple responses were analyzed to determine the objective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criteria used by dental hygienists, and their perceptions of career success and occupational outlook were explored through qualitative data. For the subjective career success measurement tool, validity and reliability were verified through basic item composition, expert content validity evaluation, item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The differences in psychological resources, subjective career success, and subjective well-being according to individual and career characteristics were verified using an independent sample t-test and one-way ANOVA. Finally,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the path from psychological resources to subjective career success and subjective well-being was analyzed. The final model fit was found to be suitable. The on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subjective career success with respect to personal and career characteristics were total year of career and number of turnovers.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subjective well-being according to personal and career characteristics. Psychological resources such as self-esteem, self-efficacy, grit, and resilience were significant for subjective career success (p<0.05, R2=0.637),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was significant for subjective well-being (p<0.05, R2=0.378). Among the psychological resources, self-esteem had both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n subjective well-being (p<0.05). In order to increase the subjective well-being of dental hygienists, both psychological resources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must be addressed. In other words, dental hygienists to be happy, they must feel subjective achievement in their careers, and their subjective career success will be increased only by raising individuals’ subjective psychological resources. Work and life are not separate, as work itself is a part of life. Actively understanding the subjective psychological factors leading to subjective career success for dental hygienists will help secure their positions in the organization over tim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ool to measure dental hygienists’ subjective career success and to establish and verify a path model for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resources for dental hygienists on their subjective career success and well-being. From March 2020 to December 2020, clinical dental hygienists completed an online survey, and data from 1,000 were analyzed. This study was a sequential, mixed study of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Multiple responses were analyzed to determine the objective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criteria used by dental hygienists, and their perceptions of career success and occupational outlook were explored through qualitative data. For the subjective career success measurement tool, validity and reliability were verified through basic item composition, expert content validity evaluation, item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The differences in psychological resources, subjective career success, and subjective well-being according to individual and career characteristics were verified using an independent sample t-test and one-way ANOVA. Finally,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the path from psychological resources to subjective career success and subjective well-being was analyzed. The final model fit was found to be suitable. The on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subjective career success with respect to personal and career characteristics were total year of career and number of turnovers.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subjective well-being according to personal and career characteristics. Psychological resources such as self-esteem, self-efficacy, grit, and resilience were significant for subjective career success (p<0.05, R2=0.637),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was significant for subjective well-being (p<0.05, R2=0.378). Among the psychological resources, self-esteem had both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n subjective well-being (p<0.05). In order to increase the subjective well-being of dental hygienists, both psychological resources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must be addressed. In other words, dental hygienists to be happy, they must feel subjective achievement in their careers, and their subjective career success will be increased only by raising individuals’ subjective psychological resources. Work and life are not separate, as work itself is a part of life. Actively understanding the subjective psychological factors leading to subjective career success for dental hygienists will help secure their positions in the organization over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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