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적장애인탁구의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장애인탁구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여 오랫동안 그 현장을 지켜본 연구 참여자 5명을 선정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그 내용들을 분석하여 30개의 개념, 13개의 범주, 7개의 주제를 도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탁구에서 스포츠등급이 가지는 의미는 먼저 지적장애유형(지적장애, 지적장애를 동반한 자폐성장애)을 구분하고, 각 유형 안에서 지적장애 정도에 따라 동등한 조건에서의 경쟁을 의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적장애인에게 있어서 지적능력의 차이는 노력만으로 극복하기 어려운 한계이기 때문에 중증지적장애인과 경증지적장애인을 통합으로 경쟁하게 하는 것은 불합리한 조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지적장애인탁구에서 통합경기의 이유를 살펴보면,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인식이나 관심이 여전히 부족하여 통합체급에 관한 문제점을 크게 인식하지 못하였고, 관련기관이나 단체에서는 중증지적장애인선수가 몇 명되지 않는 소수라는 인식과 과거 시행했던 계획을 관례대로 적용함으로써 중증지적장애인탁구선수들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발전시키지 못하였음 볼 수 있었다. 또 다른 이유는 중증지적장애인을 위해 장애유형별로 등급을 구분하자는 목소리가 지금까지 없었다는 것이다. 휠체어나 ...
본 연구는 지적장애인탁구의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장애인탁구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여 오랫동안 그 현장을 지켜본 연구 참여자 5명을 선정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그 내용들을 분석하여 30개의 개념, 13개의 범주, 7개의 주제를 도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탁구에서 스포츠등급이 가지는 의미는 먼저 지적장애유형(지적장애, 지적장애를 동반한 자폐성장애)을 구분하고, 각 유형 안에서 지적장애 정도에 따라 동등한 조건에서의 경쟁을 의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적장애인에게 있어서 지적능력의 차이는 노력만으로 극복하기 어려운 한계이기 때문에 중증지적장애인과 경증지적장애인을 통합으로 경쟁하게 하는 것은 불합리한 조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지적장애인탁구에서 통합경기의 이유를 살펴보면,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인식이나 관심이 여전히 부족하여 통합체급에 관한 문제점을 크게 인식하지 못하였고, 관련기관이나 단체에서는 중증지적장애인선수가 몇 명되지 않는 소수라는 인식과 과거 시행했던 계획을 관례대로 적용함으로써 중증지적장애인탁구선수들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발전시키지 못하였음 볼 수 있었다. 또 다른 이유는 중증지적장애인을 위해 장애유형별로 등급을 구분하자는 목소리가 지금까지 없었다는 것이다. 휠체어나 스탠딩 선수들은 자신들에게 불합리한 것들에 대해 충분히 주장하고, 시정을 요구할 수 있으나 상대적으로 중증지적장애인 본인들은 주장할 수 있는 능력이 크게 제한됨으로써 보호자 또는 관련기관이나 단체에서 적극적으로 대변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지적장애인탁구의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을 위해 중증지적장애인선수와 경증지적장애인선수의 수준차이는 노력으로 극복할 수 없는 그 한계를 인정하고, 제도를 개선하여 스포츠등급을 구분함으로써 비교적 비슷하게 경쟁이 될 수 있게 함으로써 중증지적장애인 및 보호자들이 스스로 포기하지 않고, 일상적인 탁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증대시켜야 활성화가 가능하다고 제시되었다. 또한 지적장애인탁구의 스포츠등급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의 충분한 연구를 통해 지적장애유형(지적장애, 자폐성장애)을 먼저 나눈 다음, 각 유형별 세부등급을 구분하여야 한다고 말하였고, 생활체육대회에서는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로 구분하고 구 복지카드의 1급, 2급, 3급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하였다. 셋째, 지적장애유형별(지적장애, 지적장애를 동반한 자폐성장애)로 스포츠등급이 구분이 되어 지적장애인들의 탁구가 활성화되면, 중증지적장애인들의 탁구활동 참여기회가 확대되고 보호자 입장에서는 중증지적장애인을 지원하는데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유사한 역량을 지닌 선수들끼리 경쟁을 하게 됨으로써 보호자들이 자신의 자녀도 탁구경기 참여가 가능하겠다는 인식이 증대되어 많은 중증장애인과 보호자들이 탁구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건강유지와 즐거움 등의 삶의 질이 긍정적으로 변화될 것이라고 제시되었다. 끝으로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생활체육이나 기타 대회에서는 지적장애인탁구선수들의 스포츠등급이 장애유형별로 구분되고, 지적장애 수준을 고려한 경쟁이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많은 중증지적장애인들과 보호자들이 탁구활동에 참여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주요어 : 중증지적장애인, 지적장애정도, 생활체육, 장애인탁구
본 연구는 지적장애인탁구의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장애인탁구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여 오랫동안 그 현장을 지켜본 연구 참여자 5명을 선정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그 내용들을 분석하여 30개의 개념, 13개의 범주, 7개의 주제를 도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탁구에서 스포츠등급이 가지는 의미는 먼저 지적장애유형(지적장애, 지적장애를 동반한 자폐성장애)을 구분하고, 각 유형 안에서 지적장애 정도에 따라 동등한 조건에서의 경쟁을 의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적장애인에게 있어서 지적능력의 차이는 노력만으로 극복하기 어려운 한계이기 때문에 중증지적장애인과 경증지적장애인을 통합으로 경쟁하게 하는 것은 불합리한 조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지적장애인탁구에서 통합경기의 이유를 살펴보면, 장애인스포츠에 대한 인식이나 관심이 여전히 부족하여 통합체급에 관한 문제점을 크게 인식하지 못하였고, 관련기관이나 단체에서는 중증지적장애인선수가 몇 명되지 않는 소수라는 인식과 과거 시행했던 계획을 관례대로 적용함으로써 중증지적장애인탁구선수들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발전시키지 못하였음 볼 수 있었다. 또 다른 이유는 중증지적장애인을 위해 장애유형별로 등급을 구분하자는 목소리가 지금까지 없었다는 것이다. 휠체어나 스탠딩 선수들은 자신들에게 불합리한 것들에 대해 충분히 주장하고, 시정을 요구할 수 있으나 상대적으로 중증지적장애인 본인들은 주장할 수 있는 능력이 크게 제한됨으로써 보호자 또는 관련기관이나 단체에서 적극적으로 대변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지적장애인탁구의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을 위해 중증지적장애인선수와 경증지적장애인선수의 수준차이는 노력으로 극복할 수 없는 그 한계를 인정하고, 제도를 개선하여 스포츠등급을 구분함으로써 비교적 비슷하게 경쟁이 될 수 있게 함으로써 중증지적장애인 및 보호자들이 스스로 포기하지 않고, 일상적인 탁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증대시켜야 활성화가 가능하다고 제시되었다. 또한 지적장애인탁구의 스포츠등급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의 충분한 연구를 통해 지적장애유형(지적장애, 자폐성장애)을 먼저 나눈 다음, 각 유형별 세부등급을 구분하여야 한다고 말하였고, 생활체육대회에서는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로 구분하고 구 복지카드의 1급, 2급, 3급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하였다. 셋째, 지적장애유형별(지적장애, 지적장애를 동반한 자폐성장애)로 스포츠등급이 구분이 되어 지적장애인들의 탁구가 활성화되면, 중증지적장애인들의 탁구활동 참여기회가 확대되고 보호자 입장에서는 중증지적장애인을 지원하는데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유사한 역량을 지닌 선수들끼리 경쟁을 하게 됨으로써 보호자들이 자신의 자녀도 탁구경기 참여가 가능하겠다는 인식이 증대되어 많은 중증장애인과 보호자들이 탁구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건강유지와 즐거움 등의 삶의 질이 긍정적으로 변화될 것이라고 제시되었다. 끝으로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생활체육이나 기타 대회에서는 지적장애인탁구선수들의 스포츠등급이 장애유형별로 구분되고, 지적장애 수준을 고려한 경쟁이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많은 중증지적장애인들과 보호자들이 탁구활동에 참여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This study aims to promote sport participation in table tennis for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o this end, five research participants who participated directly and indirectly in table tennis for the disabled were selected and interviewed, and 30 concepts, 13 categories, and 7 topics were...
This study aims to promote sport participation in table tennis for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o this end, five research participants who participated directly and indirectly in table tennis for the disabled were selected and interviewed, and 30 concepts, 13 categories, and 7 topics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e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meaning of sports grades in table tennis for the disabled was to distinguish types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intellectual disabilities, autism disorders) first, and to compete with severely intellectual and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in each type was found to be unreasonable. In addition, the reason for the integrated game in table tennis for the intellectually disabled was that there was still a lack of awareness or interest in sports for the disabled, and related institutions and organizations failed to develop specific plans for table tennis players. Another reason is that there has been no voice so far to classify grades by type of disability for people with severe intellectual disabilities. Wheelchair or standing athletes can claim and demand correction for unreasonable things, but relatively severely intellectually challenged themselves are greatly limited in their ability to claim, indicating that they must actively represent their guardians, institutions or organizations. Second, in order to revitalize sports for the intellectually disabled, athletes with severe intellectual disabilities and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have walls that cannot be overcome by effort from the beginning, and should recognize the limitations and improve the system to help severely disabled and guardians participate in daily table tennis activities. He also said that in order to distinguish the sports grades of table tennis for the intellectual disabled, the types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intelligence and autism) should be divided first through sufficient research by experts, and it is desirable to classify each type. Third, if the sports class is divided by intellectual disability type (intellectual and autistic), the opportunity for the intellectual disabled to participate in table tennis activities can be expanded. Finally, we hope that the sports grades of table tennis player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will be divided into disability types and compete in consideration of the level of intellectual disability, which will serve as an opportunity for many severely intellectual disabled and guardians to participate in table tennis activities.
Key Word: Severe intellectual disability, degree of intellectual disability, sports for all, table tennis for the disabled
This study aims to promote sport participation in table tennis for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o this end, five research participants who participated directly and indirectly in table tennis for the disabled were selected and interviewed, and 30 concepts, 13 categories, and 7 topics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e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meaning of sports grades in table tennis for the disabled was to distinguish types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intellectual disabilities, autism disorders) first, and to compete with severely intellectual and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in each type was found to be unreasonable. In addition, the reason for the integrated game in table tennis for the intellectually disabled was that there was still a lack of awareness or interest in sports for the disabled, and related institutions and organizations failed to develop specific plans for table tennis players. Another reason is that there has been no voice so far to classify grades by type of disability for people with severe intellectual disabilities. Wheelchair or standing athletes can claim and demand correction for unreasonable things, but relatively severely intellectually challenged themselves are greatly limited in their ability to claim, indicating that they must actively represent their guardians, institutions or organizations. Second, in order to revitalize sports for the intellectually disabled, athletes with severe intellectual disabilities and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have walls that cannot be overcome by effort from the beginning, and should recognize the limitations and improve the system to help severely disabled and guardians participate in daily table tennis activities. He also said that in order to distinguish the sports grades of table tennis for the intellectual disabled, the types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intelligence and autism) should be divided first through sufficient research by experts, and it is desirable to classify each type. Third, if the sports class is divided by intellectual disability type (intellectual and autistic), the opportunity for the intellectual disabled to participate in table tennis activities can be expanded. Finally, we hope that the sports grades of table tennis player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will be divided into disability types and compete in consideration of the level of intellectual disability, which will serve as an opportunity for many severely intellectual disabled and guardians to participate in table tennis activities.
Key Word: Severe intellectual disability, degree of intellectual disability, sports for all, table tennis for the disabl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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