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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麻衣相法』을 통한 상학의 음양오행론 해석 연구 : 얼굴 부분을 중심으로
A study on Yin-Yang and five elements theory of the Physiognomy through “Ma-Yi Physiognomy”: focusing on the face 원문보기


서재현 (한양대학교 융합산업대학원 동양문화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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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상학의 기본서라고 할 수 있는 『麻衣相法』을 통한 상학의 음양오행론의 적용과 해석에 관한 연구이다. 상학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확장된 음양오행론의 개념을 적용되고, 상을 해석하는 원리도 충실히 음양오행론에 근거하여 이루어졌음을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상학은 외형을 바라봄을 통해 내면, 건강, 미래를 알고자 한다. 시각적 인식에서 얻은 정보로 통찰에 이르러 사물의 근원과 현상의 변화를 알아낸 것이 음양오행사상이다. 동일한 패턴을 가진 음양의 개체는 서로 감응관계가 형성되고 오행은 다섯개의 요소가 직관을 통해 개념이 확장되는 상관적 사유를 가지고 있다. 음양오행론은 천지와 인간을 동질적 요소로 바라보고 있다. 인간의 신체구조와 우주의 운행원리를 연결하고, 오장과 오행, 사지와 사시를 짝짓는다. 상학은 음양오행의 규율이 자연의 법칙이고, 자연과 연결된 인간 역시 이 규율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본다.
『周易』의 음양관념을 상속받아 자연을 관찰하여 근원과 규칙을 통찰해 내는 방식이 상학에 적용된다. 음양론을 근거로 相人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위별 대대관계가 성립되어야 한다. 음양으로 비교하려는 두 부위가 동일한 선상에서 상호의존적 관계로서 존재해야 한다. 둘째 음양으로 나뉘어진 부위는 음양의 모양과 역할을 마땅히 수행해야한다. 음양은 剛柔를 바탕으로 확장된 음양상응체계를 가진다. 『周易』에서 爻의 마땅한 위치로 길흉을 나누듯, 상학에서도 음양으로 나뉜 부위의 마땅한 위치와 모양 주어진 역할의 수행여부를 통해 길흉을 나눈다. 셋째 음양의 부위의 조화를 살핀다. 『周易』에서 음양의 조화와 균형을 중시하는 관점은 ‘應’을 통해 알 수 있다. 마찬가지로 음양의 두 부위가 서로 응하여 合德을 이루는 것이 주역의 정신을 계승하는 것이고 이는 길한 상으로 해석한다.
오행관념은 자연현상과 인간생활의 관계를 해석하는 도식으로서, 다섯가지 물질에서 인간사에 영향을 미치는 철학적 요소로까지 확장되었다. 상학에서의 오행론은 한의학의 오행관념을 거의 그대로 답습하였다. 한의학은 오행설을 운용하여 의학과 약학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pplication and interpretation of Yin-Yang and five elements theory of Physiognomy through 『Ma-Yi Physiognomy』, which is a basic book of every physiognomy. This study has a purpose to identify that the physiognomy applied the expanded Yin-Yang and five elements theory with the passage ...

주제어

#초자연적인 현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재현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융합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동양문화학과
지도교수 박정해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 94 p.
키워드 초자연적인 현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294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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