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본회화(絹本繪畵) 문화재는 전통회화 중에서 서화(書畵)가 화견(畵絹) 위에 그려진 것으로, 화견을 구성하는 재료적 특징과 전통적인 회화 보강방법에서 사용한 접착제 등으로 인하여 견본회화에는 경화, 꺾임, 그리고 바스러짐 등 손상이 일어난다. 화견을 구성하는 견사는 경단백질인 세리신(Sericin)과 피브로인(Fibroin)으로 구성되며, 이는 충해(蟲害)에 취약하여 견본회화 화면을 잃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손상된 견본회화 수리는 수리 대상 작품 바탕재와 시각적으로 유사한 구조를 보이고 노화로 인해 약해진 작품 강도와 유사한 강도를 지닌 화견으로 메운다. 세전(世傳)으로 인해 자연적으로 열화한 작품 바탕재가 갖는 강도와 맞추기 위해서 새로운 화견에 인공적인 열화를 가하여 수리 및 복원에 사용하며, 인공열화를 통해 획득한 화견을 열화견(劣化絹)이라고 한다.
이 연구는 견본회화 문화재 수리를 위한 기초 재료인 열화견을 제작하기 위해서 화견에 장파장 자외선(Ultraviolet-A Rays)을 조사하는 인공열화(Artificial Aging)를 시행하는 방식을 선택하였다. 자외선 노출 시간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열화 조건을 달리하여 실험을 진행하고, 획득한 실험한 결과를 조건 별로 서로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서 견본회화 수리 작업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화견 열화 방법을 획득하여 공개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삼았다.
실험은 자연적으로 노화한 화견과 유사한 열화 양상을 보이는 장파장 범위(320~400㎚) 자외선을 조사하면서도, 단파장 범위 자외선(UV-C 253.7㎚)을 조사하는 실험을 동시에 진행하여 결과를 상호 비교하였다. 자외선 열화 이전 화견에 알칼리화(Alkalization) 혹은 산성화(Acidification)가 이루어지는 침적 방식 ...
견본회화(絹本繪畵) 문화재는 전통회화 중에서 서화(書畵)가 화견(畵絹) 위에 그려진 것으로, 화견을 구성하는 재료적 특징과 전통적인 회화 보강방법에서 사용한 접착제 등으로 인하여 견본회화에는 경화, 꺾임, 그리고 바스러짐 등 손상이 일어난다. 화견을 구성하는 견사는 경단백질인 세리신(Sericin)과 피브로인(Fibroin)으로 구성되며, 이는 충해(蟲害)에 취약하여 견본회화 화면을 잃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손상된 견본회화 수리는 수리 대상 작품 바탕재와 시각적으로 유사한 구조를 보이고 노화로 인해 약해진 작품 강도와 유사한 강도를 지닌 화견으로 메운다. 세전(世傳)으로 인해 자연적으로 열화한 작품 바탕재가 갖는 강도와 맞추기 위해서 새로운 화견에 인공적인 열화를 가하여 수리 및 복원에 사용하며, 인공열화를 통해 획득한 화견을 열화견(劣化絹)이라고 한다.
이 연구는 견본회화 문화재 수리를 위한 기초 재료인 열화견을 제작하기 위해서 화견에 장파장 자외선(Ultraviolet-A Rays)을 조사하는 인공열화(Artificial Aging)를 시행하는 방식을 선택하였다. 자외선 노출 시간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열화 조건을 달리하여 실험을 진행하고, 획득한 실험한 결과를 조건 별로 서로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서 견본회화 수리 작업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화견 열화 방법을 획득하여 공개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삼았다.
실험은 자연적으로 노화한 화견과 유사한 열화 양상을 보이는 장파장 범위(320~400㎚) 자외선을 조사하면서도, 단파장 범위 자외선(UV-C 253.7㎚)을 조사하는 실험을 동시에 진행하여 결과를 상호 비교하였다. 자외선 열화 이전 화견에 알칼리화(Alkalization) 혹은 산성화(Acidification)가 이루어지는 침적 방식 전처리를 진행함으로써 자외선을 통한 비단 열화 효과를 가속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더하여 화견에 선제적으로 단파장 자외선을 조사 후 장파장 자외선을 조사하는 자외선 파장 혼용 방식 열화를 진행하고, 해당 방법에 대한 가능성과 실용성을 검증하였다.
조건을 각기 달리 설정한 화견 열화 실험으로 나타난 효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인공열화 실험 전과 후로 화견의 물리적 특성을 조사하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 및 분석 방법으로 인장강도 시험, CIE L* a* b* 값 측정, 주사전자현미경을 사용한 표면 및 단면 관찰, 그리고 함수율 측정을 시행하였다. 해당 분석 방법을 통해 열화견이 지닌 강도 약화 정도, 색상 변화 수치, 견사(絹絲) 세리신 손상 여부, 그리고 함수율 변동을 확인하였다. 조사한 값을 분석함으로써 실험 조건별로 얻은 열화견의 열화 정도를 상호 비교할 수 있었다. 이에 더하여 산성 및 알칼리성 수용액에 침적처리 후 제작한 열화견에는 자외선 조사 전과 후로 산성도를 측정하여 견본회화 수리 복원 재료로써 갖추어야 할 안정성을 파악하였다.
실험을 통해 열화한 화견이 견본회화 수리 작업에서 사용하기에 용이한지 판단하기 위해서 실제 회화문화재 수리 작업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유용성을 평가하였다. 평가 방법은 총 세 가지로 서화 보존처리용 도구를 통한 열화견 성형이 용이한지, 닥지를 사용한 전통방식 배접과 아교를 사용한 사이징(Sizing) 처리 후 열화견에 채색 작업이 용이한지, 그리고 천연염료에서 추출한 염액 침적을 통한 열화견 염색이 가능한지 판단한다. 열화에 의해 발생할 화견의 물리적 특성 변동이 수리 작업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제시하고, 이를 실제 회화 보존처리 작업 과정에서 유용한지 파악하였다. 열화 조건 별로 나타나는 결과를 정성(定性) 평가 및 비교하여 차후에도 견본회화 수리에 필요한 적합한 물리적 특성을 지닌 열화견을 확보할 수 있는 데이터를 형성하려 노력하였다.
연구를 통해 견본회화 수리에서 가장 기초적인 재료인 열화견을 제작 및 확보할 수 있는 참고 데이터를 형성할 수 있었다. 견본회화 문화재는 실로 다양한 제작 시기와 직조 구조를 가진 화견으로 구성되어 있고 거쳐온 열화 양상이 여럿인 만큼, 화견 열화에 대한 다양한 기반 자료 형성과 공개는 그 자체로도 매우 필요한 작업이다. 한편, 수리복원가 입장에서 진행하는 연구를 통해서 문화재 수리 현장에서 이해하기에 편리하며, 회화 보존처리 작업자가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견본회화(絹本繪畵) 문화재는 전통회화 중에서 서화(書畵)가 화견(畵絹) 위에 그려진 것으로, 화견을 구성하는 재료적 특징과 전통적인 회화 보강방법에서 사용한 접착제 등으로 인하여 견본회화에는 경화, 꺾임, 그리고 바스러짐 등 손상이 일어난다. 화견을 구성하는 견사는 경단백질인 세리신(Sericin)과 피브로인(Fibroin)으로 구성되며, 이는 충해(蟲害)에 취약하여 견본회화 화면을 잃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손상된 견본회화 수리는 수리 대상 작품 바탕재와 시각적으로 유사한 구조를 보이고 노화로 인해 약해진 작품 강도와 유사한 강도를 지닌 화견으로 메운다. 세전(世傳)으로 인해 자연적으로 열화한 작품 바탕재가 갖는 강도와 맞추기 위해서 새로운 화견에 인공적인 열화를 가하여 수리 및 복원에 사용하며, 인공열화를 통해 획득한 화견을 열화견(劣化絹)이라고 한다.
이 연구는 견본회화 문화재 수리를 위한 기초 재료인 열화견을 제작하기 위해서 화견에 장파장 자외선(Ultraviolet-A Rays)을 조사하는 인공열화(Artificial Aging)를 시행하는 방식을 선택하였다. 자외선 노출 시간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열화 조건을 달리하여 실험을 진행하고, 획득한 실험한 결과를 조건 별로 서로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서 견본회화 수리 작업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화견 열화 방법을 획득하여 공개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삼았다.
실험은 자연적으로 노화한 화견과 유사한 열화 양상을 보이는 장파장 범위(320~400㎚) 자외선을 조사하면서도, 단파장 범위 자외선(UV-C 253.7㎚)을 조사하는 실험을 동시에 진행하여 결과를 상호 비교하였다. 자외선 열화 이전 화견에 알칼리화(Alkalization) 혹은 산성화(Acidification)가 이루어지는 침적 방식 전처리를 진행함으로써 자외선을 통한 비단 열화 효과를 가속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더하여 화견에 선제적으로 단파장 자외선을 조사 후 장파장 자외선을 조사하는 자외선 파장 혼용 방식 열화를 진행하고, 해당 방법에 대한 가능성과 실용성을 검증하였다.
조건을 각기 달리 설정한 화견 열화 실험으로 나타난 효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인공열화 실험 전과 후로 화견의 물리적 특성을 조사하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 및 분석 방법으로 인장강도 시험, CIE L* a* b* 값 측정, 주사전자현미경을 사용한 표면 및 단면 관찰, 그리고 함수율 측정을 시행하였다. 해당 분석 방법을 통해 열화견이 지닌 강도 약화 정도, 색상 변화 수치, 견사(絹絲) 세리신 손상 여부, 그리고 함수율 변동을 확인하였다. 조사한 값을 분석함으로써 실험 조건별로 얻은 열화견의 열화 정도를 상호 비교할 수 있었다. 이에 더하여 산성 및 알칼리성 수용액에 침적처리 후 제작한 열화견에는 자외선 조사 전과 후로 산성도를 측정하여 견본회화 수리 복원 재료로써 갖추어야 할 안정성을 파악하였다.
실험을 통해 열화한 화견이 견본회화 수리 작업에서 사용하기에 용이한지 판단하기 위해서 실제 회화문화재 수리 작업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유용성을 평가하였다. 평가 방법은 총 세 가지로 서화 보존처리용 도구를 통한 열화견 성형이 용이한지, 닥지를 사용한 전통방식 배접과 아교를 사용한 사이징(Sizing) 처리 후 열화견에 채색 작업이 용이한지, 그리고 천연염료에서 추출한 염액 침적을 통한 열화견 염색이 가능한지 판단한다. 열화에 의해 발생할 화견의 물리적 특성 변동이 수리 작업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제시하고, 이를 실제 회화 보존처리 작업 과정에서 유용한지 파악하였다. 열화 조건 별로 나타나는 결과를 정성(定性) 평가 및 비교하여 차후에도 견본회화 수리에 필요한 적합한 물리적 특성을 지닌 열화견을 확보할 수 있는 데이터를 형성하려 노력하였다.
연구를 통해 견본회화 수리에서 가장 기초적인 재료인 열화견을 제작 및 확보할 수 있는 참고 데이터를 형성할 수 있었다. 견본회화 문화재는 실로 다양한 제작 시기와 직조 구조를 가진 화견으로 구성되어 있고 거쳐온 열화 양상이 여럿인 만큼, 화견 열화에 대한 다양한 기반 자료 형성과 공개는 그 자체로도 매우 필요한 작업이다. 한편, 수리복원가 입장에서 진행하는 연구를 통해서 문화재 수리 현장에서 이해하기에 편리하며, 회화 보존처리 작업자가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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