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만 3세 창의반 놀이중심 과학교육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 원문보기


문보영 (배재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린이집 만 3세 창의반의 놀이 속에서 과학적 개념을 찾아보고, 과학적 개념을 유아의 놀이와 연계하는 방식을 통해 놀이중심 과학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이다. 이러한 실행과정을 통해 나타난 교사와 유아의 변화양상을 살펴봄으로써 과학교육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어린이집 만 3세 창의반 유아들의 놀이중심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의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연구문제 2. 어린이집 만 3세 창의반 유아들의 놀이중심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의 과정을 통해 교사와 유아에게 나타나는 변화는 무엇인가?

이에 연구자는 S어린이집 만 3세 창의반 유아 15명을 대상으로, 2021년 5월부터 7월까지 약 12주에 걸쳐 실행연구를 진행하였다. 자료는 참여관찰과 사진 및 동영상 촬영, 교사의 저널쓰기, 일일보육일지 평가 및 분석을 통해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계획-실행-관찰-반성의 순환적인 과정을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3세 창의반 놀이중심 과학교육을 활성화를 위한 실행과정은 교사, 교육활동 측면에서 1차, 2차, 3차 실행이 이루어졌다. 먼저 교사측면에서의 1차 실행과정에서는 과학수업을 대하는 교사의 생각 바꾸기를 통해 과학교육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려고 노력하였으며, 과학적 요소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 과학교육 각론서를 함께 찾아보며 공부하였다. 2차 실행과정에서는 교육 참여, 문헌 고찰 등 다양한 경로로 지원을 받았으며, 유아의 과학적 사고를 확장해 주는 발문을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3차 실행과정에서는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과학실험에 참여할 수 있는 개방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교육활동 측면에서의 1차 실행과정에서는 ‘물리야, 놀자!’를 주제로 ‘힘과 운동’과 관련된 놀이를 통해 물리과학의 개념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였다. 2차 실행과정에서는 유아들이 흥미 있어 하는 ‘색깔’을 화학의 한 부분인 ‘혼합물’에 적용시킨 ‘색깔 혼합물 놀이’를 실시하였다. 3차 실행에서는 유아가 스스로 찾아낸 과학놀이를 허용하며, ‘물놀이’를 통해 물리, 화학의 특성이 서로 자연스럽게 융합되는 활동이 되도록 실행해 나갔다.
둘째, 만 3세 창의반 놀이중심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를 통해 유아, 교사에게 나타난 변화양상은 다음과 같다.
먼저 연구자인 교사의 측면에서는 연구자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scientific concepts in the play area of the 3-year-old creative class of daycare center. It is an implementation study to revitalize play-oriented science education through linking. The goal is to find effective ways to operate science education by looking at the changes in child...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보영
학위수여기관 배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과
지도교수 이성희
발행연도 2022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669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