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유치원 교사의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지식, 신념, 수용의도 간 관계 원문보기


양소헌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의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지식, 신념, 수용의도의 전반적인 경향과 인공지능교육 관련 사전경험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인천·경기 소재의 국·공립 및 사립 유치원에 재직하는 유치원 교사 25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지식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Long과 Magerko(2020)의 연구에서 정의한 인공지능 리터러시의 개념을 바탕으로 원저자가 제작한 ‘인공지능 지식 척도’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다음으로, 유치원 교사의 신념을 측정하기 위해 김보현, 구광현, 김화록(2021)이 구성한 ‘보육교사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a trend in early childhood teachers’ knowledge, beliefs, and behavioral intention toward AI in education (AIED), then analyze their relationships. A total of 252 teachers’ response about the AI knowledge, perceived usefulness (PU), perceived ease of use (PEU), and behavio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소헌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박은혜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 6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671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